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유달산그립접시액자

추천0 조회수 151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유달산그립접시액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액자(額子) 그림·글씨·사진 따위를 넣어 벽에 걸기 위한 틀. 액자틀. <일반적특징> 반찬이나 과일 등을 담는 얇고 납작한 그릇. 비교적 편편한 모양의 것이 일반적인데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다. 우리나라의 신석기문화기에서 출토되고 있는 고배(高杯)가 오늘날의 접시의 조형(祖型)으로 추측된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서양요리용 접시를 접시라고 지칭하지만 그전에는 가제(家祭)에서 제물을 괴는 고배형 그릇을 모두 접시라 칭하였다. 즉‚ 뚜껑이 없이 편편한 식기에 대한 총칭으로 사용된 것이다. 상고시대의 고배형 그릇은 시대에 따라 굽이 없어지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시대에는 청자로 만든 접시가 사용되었고‚ 조선시대에는 분청사기·백자 등이 있었다. 현재에는 사기나 유리·플라스틱 등으로 만든 다양한 형태의 것이 사용되고 있다. 남 목포시 남서부에 있는 산이다. 유달산은 높이 228 m. 유달동 ·대반동(?盤?) ·온금동(溫錦?) ·북교동(北橋?)에 걸쳐 있고‚ 유달산 동쪽 기슭을 중심으로 목포시가 자리잡고 있다. 산은 비록 해발고도가 낮으나 산정은 매우 날카롭고 층층기암과 절벽이 많아 경치가 수려하다. 산정에서는 목포시와 다도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동쪽 산꼬리에는 기상관측소 ·시청 ·법원 등 관공서가 있고‚ 산 중턱에는 유달사 ·수도사(修道寺) ·관음사(觀音寺) 등 사찰이 많다. 서쪽 산록은 바다에 임하며 해수욕장으로 유명하다. 이 유물은 접시에 유달산 유화를 그린 것이다. 작가와 작품에 대한 정보는 없는 상태이다. 그림을 위에 입힌 것이다. 항에 면하는 곳을 그렸기 때문에 목포항의 모습과 산 배경을 모두 화폭에 담았다. 접시는 금테장식을 하였다. 액자에 넣었다. <참고문헌> 韓國民俗?觀 2(高麗?學校民族文化硏究所‚ 1980).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