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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센 새액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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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마이센 새액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액자(額子) 그림·글씨·사진 따위를 넣어 벽에 걸기 위한 틀. 액틀. <역사> 동서교역의 통로였던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도자기가 유럽에 전파되면서 18C초 유럽에서 본격적인 백색자기 문화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유럽에서 자기를 포셀린(Porcelain) 이라고 명칭하는 것은 마르코 폴로가 중국을 여행하고 돌아와 소개했다해서 붙여진 말이며‚ 도자기를 보통 차이나(China)라고 부르는 것도 중국에서 유래됐다는 뜻을 담고 있다. 1709년 독일 마이센에서 처음으로 중국식 경질자기가 제작된 것을 시초로 하여‚ 유럽 각국에서 경쟁적으로 자기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왕들이 자기 제조사업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그당시 백색자기는 금보다 귀한 것으로 간주되어 왕실과 특정 귀족사회에서만이 소유할 수 있는 값진 보물이었다. 초기의 유럽자기에는 동양적인 문화와 철학이 담겨져 있으며‚ 문양이나 발색기법 등에서 오리엔트 양식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근대에 이르면서 화려한 색상과 금색으로 서구 취향에 부응한 패턴으로 변화 발전되어갔으나 아직도 동양의 맥이 이어져 내려와 유럽자기에서 오리엔트 양식을 발견하게 된다. 마이센(Meissen) 1709년 독일 마이센에서 최초로 중국식 백색자기가 개발되었다. 마이센은 유럽에서 최초로 제작된 자기라는 의미와 그 작품성과 소장 가치면에서 유럽에서 최고라는 두가지의 『First』의미를 갖고 있다. 폴란드의 왕 아우구스트 1세는 마이센에 도자기 공장을 차리고 유럽자기 최초의 개발자인 도공 뵈트거를 성에 가둬넣고 자기를 제작하도록 하여 자기제조법이 외부에 유출되지 못하도록 하였다. 지금까지도 마이센의 제조비법은 유출된적이 없어 마이센만의 독창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마이센의 양파문양등 대표적인 패턴들은 유럽각국에서 모방하여‚ 마이센이 유럽 도예역사에 큰 공헌을 하게 된 셈이다. <일반적특징> 이 유물은 도판위에 그림을 그린것으로 사랑새라고도 하는 잉꼬를 그렸다. 전부 3마리를 그렸는데 나뭇가지 위에 올라가 있다. 잉꼬는 깃털 빛깔이 녹색과 붉은색 등으로 아름답고 여기에 노랑·검정·파랑·보라·하양 등이 섞여 화려하며 꼬리가 길다는 특징이 있는데‚ 그림의 잉꼬는 머리가 주황색인 것이 두마리‚ 진녹색인것이 한마리가 있다. 서로를 바라고 보고 있는 구도를 취하고 있다. 도판은 직사각형으로 안쪽으로 그림을 그린 부분은 타원형으로 구획하여 금테장식을 하였다. 우측 하단에는 마이센의 쌍검 마크가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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