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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스누드그림액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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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마티스누드그림액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그림도자를 넣어 벽에 걸기 위해 틀을 제작한 액자. <역사> 프랑스 도자의 역사는 서유럽 국가들에서 발전한 도자의 추이와 같이 기득권층과 왕실의 후원으로 시작되었다. 특히 프랑스는 루이 15세의 연인이며 국정행사에 영향력을 행사한 마담 퐁파두르는 예술품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그녀의 권유에 의해 뱅센의 도요를 세브르‚ 그녀의 집 근처로 이전하게 된다. 그 후 적극적인 국왕 지원을 끌어내기 위해 1759년에는 왕을 세브르의 주인으로 영접해 `로열 세브르`를 탄생시킨다. 이 때 중국에서 활동하던 프랑스 선교사가 귀국하면서 중국 경덕진의 자기를 만드는 좋은 점토를 가져 오게되고 이를 계기로 이와 유사한 고령토를 오트비엔 지방에서 발견함으로써 백색자기개발에 치중하게된다. 마이센의 도자기 제조 정보를 가져와 중국식 자기 개발을 위해 공장을 설립한지 30년만인 1769년 경질자기 공장으로 전환한다. 자기가 개발되자 초기의 마이센의 모방을 넘어 로코코풍의 특유의 화려한 도자기를 생산하여 유럽 왕후들에게 선전하게 되는 세브르에 의해 세계 제일의 연질 도기인 파이앙스는 1803년 경쟁력을 상실하기도 한다. 1750년 세브르는 프랑스의 제일가는 예술가 및 도예가의 집합소여서 마이센처럼 중국식 경질자기의 개발은 이뤄지지 못했어도 제품 출하에는 까다로워 조금의 흠이 있는 것들은 버려졌다. 버려진 자기들이 유출되는 통에 루이 15세는 세브르 외에는 도금이나 에나멜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까지 재정했다고 한다 1780-1800년에는 혁명의 물결을 타고 세브르는 국영화가 되었고 신고전주의 풍의 영국 웨지우드 스타일에 카메오(보석이나 모조품)을 곁들인 것이 디자인을 취급한다. 나폴레옹 시대에는 운치있고 무거운 엠파이어 양식의 디자인이 등장하여 베를린‚ 빈‚ 마이센에서도 제작되었다.1793년경 혁명의 물결속에서 세브르는 위기를 맞아 디자인되지 않은 백색의 자기가 대량 수출되어 영국에서 백색자기에 세브르의 디자인이 그려넣어 생산하기도 하였다. 1800년 알렉상드르 브롱냐르에 의해 다시 살아나 대량생산을 하고 신 고전주의 스타일로 제조된다. <일반적 특징> 마티스는 북(北)프랑스의 카토 출생했다. 처음에는 파리에서 법률을 배웠으나 화가로 전향하였다. 1892년 파리의 장식 미술학교에 적을 두고‚ 미술학교 수험준비를 하면서 아카데미쥘리앙에서 부그로의 지도를 받았다. 그러나 그 아카데믹한 가르침에 만족할 수 없어 루브르미술관에서 모사(模寫) 등을 하고 있는 사이 G.모로의 눈에 띄어 그의 미술학교 교실로 입학하였다. 여기서 루오 마르케 등과 교우‚ 모로의 자유로운 지도 아래 색에 체재하게 됨으로써 신인상파풍을 짙게 받아들였다. 이 새로운 교우관계가 이듬해에 시작된 야수파(포비슴) 운동의 강렬한 색채의 폭발로 나타나게 되었다. 드랭 ·블라맹크 등과 함께 시작한 이 운동은 20세기 회화의 일대 혁명이며‚ 원색의 대담한 병렬(竝列)을 강조하여 강렬한 개성적 표현을 기도하였다. 1908년경에는 강한 색채효과를 억제하는 한편‚ 새로이 전개된 피카소를 중심으로 한 입체주의(큐비즘)의 방향으로 눈을 돌린 적도 있었다. 그러나 1910년의 뮌헨 ‘근동미술전’의 인상‚ 1911∼1913년 두 번에 걸친 모로코 여행으로 왕년의 포브 시대와 다른 장식적인 현란한 색채를 사용하여 특히 아라베스크나 꽃무늬를 배경으로 한 평면적인 구성이나 순수색의 병치(竝置)로 독특한 작풍을 창조하였다. 이 무렵의 작품으로는 《목련꽃을 든 오달리스크》가 있다. 그 후 그의 예술은 차차 성숙해져 보색관계를 교묘히 살린 청결한 색면효과 속에 색의 순도를 높여 1923년경부터 1930년대에 걸쳐 확고한 마티스 예술을 구축함으로써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회화의 위대한 지침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인 1949년 남(南)프랑스 니스의 방스성당의 건축 ·장식 일체를 맡아 여기에 모든 기법과 재료를 동원‚ 그의 예술의 집대성을 이룩하고 니스에서 죽었다. 오늘날 그의 작품은 세계 각국에 존재하고‚ 20세기 최고의 모뉴먼트의 하나로 평가된다. 이 유물은 원형의 도자에 마티스의 그림을 입히고‚ 그것을 액자화 한것이다. 남녀의 블루누드상을 상하로 포치하였고‚ 원형의 테두리는 금테로 장식하였다. <참고문헌> 유혹하는 유럽도자기(2000‚ 한길아트)채화가로서의 천부적 재질이 차차 두각을 나타내었다. 1897년 소시에테 나시오날 전람회에 출품한 《독서하는 여인》을 국가가 매입하게 되자 이 전람회의 회원이 되었다. 그 후 피사로 등과 알게 되어 인상파에 접근하였고‚ 또 보나르나 뷔야르 등의 영향도 받았다. 모로가 죽은 후에는 아카데미 카리에르에 다니며‚ 드랭과 알게 되었다. 이 무렵 그는 경제적으로도 매우 어려웠다. 한편 예술적으로는 드랭을 통하여 블라맹크를 알게 되고‚ 1900년 이후에는 세잔풍(風)을 도입하여 극도로 구성적인 포름과 어두운 색조로 전향하였으나‚ 1904년 시냐크 ·크로스와 함께 생트로페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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