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선박그림머그잔

추천0 조회수 38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선박그림머그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원통형의 손잡이가 있는 잔. <개설> 액체를 담는 작은 그릇으로 보통 손잡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잔에 해당하지만 우리나라 음식은 맵거나 짠음식이 많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는 편이고 뜨거운 물보다 차가운 물을 선호하였기 때문에 머그컵과 같이 손잡이가 필요하지 않았다. 또한 차를 마시는 잔의 경우도 두손을 이용하여 잔을 받쳐드는 것을 기본으로 하였기 때문에 서양에서 주로 사용한 형태이다. 머그잔의 재질은 금·은·청동·금동·쇠·구리 등의 금속으로 만들기도 하였고‚ 17세기를 분기점으로 도자로도 만들어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 예로부터 생활용로 일상에서 두루 쓰였다. <역사> 18세기 중국식 자기를 목표로 하던 다른 나라와는 달리 영국은 이미 중국식 자기를 개발했고 이보다 한차원 높은 자기 개발에 힘을 기울이던 때였다. 이때 본차이나(Bone-China:소뼈를 갈아 원료로 사용함)를 개발할 수 있었다.이로 인해 도자기 종주국이 중국에서 영국으로 전환되는 기점을 마련하게 된다.이는 유럽에서 도자기가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하면 문화사적인 업적뿐 아니라 경제사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말미암은 산업시대의 발전‚자본주의 발전이 도자기 생산 공장의 대규모화 와도 연관되어 진다는 말이다.이로 인해 영국은 경제권의 선두자리를 선점하게 되고‚ 중국자기와 일본자기의 후퇴를 의미하게 된다. 코펜하겐처럼 왕실의 지원이나 프랑스처럼 정치의 변화에 휘말리지 않는 자생적인 영국의 도자기 산업은 시장경쟁의 원리를 바탕으로 성장했다는 점에서 도자기 산업의 기반 자체가 튼튼했다. <일반적 특징> 이 유물은 선박그림을 전면에 입힌 머그컵으로 실용기와 장식기적 기능을 함께 하고 있다. 선박의 그림은 시원하게 그려졌으며 구연보다 몸통이 볼록하게 나와있다. 선박이 그려 있는 부분은 배경을 흰색으로 하여 돋보이게 하였고 앞뒷면에 배치하였다. <참고문헌> 韓國民俗?觀 2(高麗?學校民族文化硏究所‚ 1980).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