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코플랜드+스포드접시

추천0 조회수 2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코플랜드+스포드접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반찬이나 과일 등을 담는 얇고 납작한 그릇. <역사> 비교적 편편한 모양의 것이 일반적인데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다. 우리나라의 신석기문화기에서 출토되고 있는 고배(高杯)가 오늘날의 접시의 조형(祖型)으로 추측된다. <일반적 특징>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서양요리용 접시를 접시라고 지칭하지만 그전에는 가제(家祭)에서 제물을 괴는 고배형 그릇을 모두 접시라 칭하였다. 즉‚ 뚜껑이 없이 편편한 식기에 대한 총칭으로 사용된 것이다. 상고시대의 고배형 그릇은 시대에 따라 굽이 없어지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시대에는 청자로 만든 접시가 사용되었고‚ 조선시대에는 분청사기·백자 등이 있었다. 현재에는 사기나 유리·플라스틱 등으로 만든 다양한 형태의 것이 사용되고 있다. 8각의 접시로 기본형을 직사각형으로 하였다. 전체적으로 그린 계열의 작은 문양들을 깔고 있다. 중심부에는 타원형으로 구획을 하여 측면과 전체적인 그린계열에서 변화를 주었다. 타원형의 구획 안쪽으로는 파란테두리로 장식을 하고 그 안쪽에 꽃다발을 위치하고 있다. 기형의 테두리 역시 진지를 꿰고 있는 금실형태의 테두리 장식으로 둘렀다. 전체적으로 장식적이지만 여러 색의 톤이 낮은 편이어서 산만하지 않은 느낌을 준다. 바닥외면에는 COPELAND+SPODE ENGLAND라는 문구로 제작사와 국가를 표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韓國民俗?觀 2(高麗?學校民族文化硏究所‚ 1980).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