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활옷

추천0 조회수 5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활옷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가례(嘉禮) 때 착용하던 조선시대의 여자 예복.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명나라의 장배자가 우리식으로 변모한 옷으로 일명 백화포(白花袍)라고도 한다. 조선시대 후기에 공주나 옹주의 혼례복으로 입던 예복. 국말에는 일반 서민도 혼례용으로 입었으며 오늘날에도 혼례시 폐백복으로 입어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는 가장 아름다운 예복 가운데 하나이다. 활옷은 붉은색의 겉길에 청색의 안을 넣어 만드는데 이는 남녀와 우주의 음양을 상징한다. 또‚ 겉길에는 연화·모란·봉황·원앙·나비와 장수를 기원하는 십장생의 문양 등을 수놓아서 대단히 화려하고 좋은 의미를 가진다. 문양수 이외에 이성지합(二?之合)·만복지원(萬福之源)·수여산(壽?山)·부여해(富?涇) 등의 문자를 수놓아 인간의 소망을 표현한다. 이렇게 활옷에 수놓아진 문양이나 문자는 고대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이 갈망하는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표현이라고 생각된다. 활옷에 자수된 문양 중에서 연꽃은 불가(佛家)에서 귀하게 여기는 꽃으로 건강·장수·불사(不死)·행운·군자를 상징한다. 봉황은 실존하지 않은 새로 서응조(瑞應鳥)라 하여 행운과 권위를 상징하며‚ 원앙은 다정한 부부의 뜻을 가진다. 나비는 다시 살아나고자 하는 소생(蘇生)의 뜻으로‚ 십장생은 고귀하고 영원한 삶을 상징하는 의미를 가진다. 그래서 이 활옷은 인생을 새 출발하는 신부가 입는 의복으로 사용되고 있다. 활옷의 구성은 뒷길이 길고 앞길이 짧으며(거의 무릎선 내외) 합임(合父 : 옷깃을 마주 여밈.)으로 깃이 없고 넓은 동정이 달린다. 겉길과 안길 사이에는 두껍게 심을 대는데 과거에는 여러 겹의 종이를 넣었고 근대에는 광목 등으로 심을 둔다. 소매 밑선은 꿰매나 양 옆길은 트인 상태로 둔다. 활옷을 입을 때는 빨강치마에 노랑저고리를 먼저 입고 활옷 위에는 대대(?帶)를 띤다. 머리는 쪽을 찐 뒤 용잠을 꽂고 화관(花冠)을 쓰며‚ 용잠의 양 끝에는 앞댕기를‚ 화관 밑의 뒤편에는 큰댕기를 드린다. 착장한 모습이 매우 아름다운 의복이다. 이 유물은 민간의 혼례용으로 홍색비단에 깃은 마주보는 원삼깃을 붙이고 그 위에 넓은 동정을 댔다. 여밈은 고름을 이용하였다. 소매는 넓은 소매이며 수구에는 3색의 색동이 붙여져 있고 흰색 천으로 한삼이 달려 있다. 옷에는 수가 많이 놓여 있는데 앞길 어깨에는 연꽃을 든 동자문(童子文)과 그 아래에는 파도문‚ 봉황문‚ 모란이 수놓아져 있고‚ 뒷길의 어깨부분에는 “백복지원(百福之源)”과 “이성지합(二?之合)”의 문자를 수놓아져 있고‚ 그 아래에는 학과 모란문이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정신문화연구원) 한국복식2천년‚ (국립민속박물관‚ 1995) 민족생활어 사전(한길사‚ 1997) <유사용어> 화의(華衣‚ 花衣)‚ 할의(割衣)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