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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회탈(양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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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하회탈(양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안동 하회별신굿 탈놀이에서 사용되는 탈. <발달과정/역사> "하회탈"은 하회마을에서 전해져 온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우리나라의 많은 탈 가운데 유일하게 국보로 지정된 귀중한 문화유산이며 가면미술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걸작으로 평가 받고 있다. 원래 하회탈은 양반‚ 선비‚ 중‚ 백정‚ 초랭이‚ 할미‚ 이매‚ 부네‚ 각시‚ 총각‚ 떡다리‚ 별채탈 등 12개와 동물형상의 암주지‚ 숫주지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언제부터인지 "총각"‚ "떡다리"‚ "별채" 탈은 분실된 채 전해지지 않고 있다. 하회탈은 사실적 조형과 해학적 조형을 합하여 각 신분적 특성을 표현하였으며‚ 그 특성에 합당한 관상까지도 지니고 있다. 특히 양반‚ 선비‚ 중‚ 백정 탈은 턱을 분리시켜 인체의 턱 구조와 같은 기능을 갖게 하여‚ 말을 할 때 실제의 모습처럼 실감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든 것은‚ 다른 탈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이다. 하회탈은 모두가 오리나무로 만들어 졌으며 제작시기는 대략 고려 중엽쯤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하회별신굿의 양반과 선비놀이에서 양반역이 쓰는 가면이다. `한국의 탈`하면 제일 먼저 연상되는 이미지로 우리에게 각인되어 있다. 특히 분리된 턱이 만들어내는 표정은 한국 탈이 지닌 백미로 알려진다. 얼굴은 주황색으로‚ 머리와 눈썹은 검게 칠했으며‚ 코는 매부리코에 가깝고 콧날이 벌어진 큰 코로 강한 인상을 준다. 양볼 위와 눈구석 언저리에 가느다란 주름살이 잡혀 실눈과 함께 웃는 모습을 하고 있다. 눈과 코는 뚫렸고‚ 턱은 따로 달아 움직인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안동문화연구소‚ 1999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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