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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사기인화문접시
- 저작물명
- 분청사기인화문접시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4
- 분류(장르)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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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정보
- <정의> 회색 또는 회흑색 태토(胎土) 위에 백토니(白土泥)를 분장한 다음 유약을 입혀서 구워낸 자기. <발달과정/역사>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세종연간(1419∼1450)을 전후하여 그릇의 질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施文技法] 등이 크게 발전·세련되어 그 절정을 이루게 됨으로써 조선 도자공예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도 광주 일대에 백자를 생산하는 관요(官窯)가 운영되면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은 광주분원(廣州分院)에서 맡게 되자 관장제수공업체(官匠制手工業體)로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된 분청사기의 생산은 점점 소규모화되면서 민간용을 주로 생산하게 되었다. 더욱이 중앙관요의 영향이 지방으로 파급되면서 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었으며‚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만이 남아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낮은 굽에서 올라간 몸체는 수평에 가깝게 뻗어나간 뒤 끝부분에서 안으로 오므라들며 구연부를 형성하였다. 굽의 근처에는 유약이 전혀 묻지 않았으며‚ 그릇의 외면 가운데에는 여섯 줄의 음각횡선문을 돌린 뒤 백토로 분장을 하였다. 그릇의 내면은 바닥부분의 가운데에 두 줄의 음각횡선문을 돌린 뒤 그 안에 커다란 국화꽃을 하나 표현한 뒤 기벽과의 경계선 부분에 다시 음각횡선문을 돌려서 그 사이의 공간에 작은 국화꽃 13송이를 배치하였다. 내면의 기벽에는 여러줄의 음각횡선문을 돌렸으며‚ 전체적으로 백토로 한번 분장을 하여 마무리한 상태이다. 특별히 훼손된 곳이 보이지 않는 완전한 상태의 유물이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 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원문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