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동향로

추천0 조회수 2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동향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향을 사르는 데 사용하는 분향기구(焚香器具). <발달과정/역사> 향로는 크게 일반적인 향로와 불교적인 향로로 구분되는데‚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향로와는 달리 불교적인 향로는 불보살(佛普薩)에게 향을 공양할 때 사용되는 도구이다. 현재 유적지에서 조사된 향로는 백제대향로와 같이 삼국시대의 예와 통일신라시대의 예가 한두 점 보일 뿐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상태다. 금속공예의 발달과 함께 고려시대에 접어들면서부터는 조선시대까지의 향로의 기본형태를 이루고 있는 청동제고배형(靑銅製高杯形) 향로가 출현하게 되는데‚ 넓은 테두리가 둘러져 있는 밥그릇(鉢) 모양의 몸체와 위는 좁고 아래는 넉넉한 나팔모양 대(臺)로 구성되어 있다. 향로는 만드는 재료에 따라 크게 토제‚ 도제(陶製)‚ 금속제‚ 석제‚ 목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삼국 이후 통일신라시대까지는 주로 토제향로가 성행하였으며‚ 고려시대에는 청자와 청동제 향로가 많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유교가 득세하였던 조선시대에는 불교적 향로보다는 일반 제기로서의 백자와 유제(鍮製) 향로가 널리 애용되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소형의 장식용 향로로 뚜껑이 덮여 있다. 일반향로와는 달리 세 개의 동물모양의 다리 위에 안으로 오므라들면서 몸체를 받드는 모양의 굽다리가 있다. 이 굽다리에서 반원형으로 올라간 몸체는 1/3 지점에서 안으로 오므라들며 마무리 되었다. 몸체에는 양쪽에 귀모양의 고리가 붙어 있는데 아래쪽에 귓볼 같은 것을 추가로 장식한 상태이다. 뚜껑은 삿갓형으로 표면에는 교차되게 장방형의 투공이 뚫려 있으며‚ 나머지 공간에는 연판문이 돌려져 있다. 가운데에는 원통형의 약간 큰 손잡이가 하나 붙어 있다. 굽다리와 몸체 표면에는 연판문이 일정하게 돌려져 있으며‚ 어깨 상단에는 한자와 비슷한 문양이 한 줄 돌려져 있다. 몸체 바닥면의 중앙에는 작은 점 여섯개가 돌려져 있다. 전체적으로 훼손된 곳은 없으나 녹이 많이 붙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 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