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대부완

추천0 조회수 1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대부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짧은 굽다리가 붙은 접시. <발달과정 및 역사> 짧은 굽다리가 붙은 접시의 형태를 대부완(臺附?)이라고한다. 이와 같은 기종은 주로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에 유행한 토기로‚ 몸체의 외면에 인화문(印花文)이 시문(施文)된 것과 시문되지 않은 것으로 나뉘어 진다. 인화문토기(印花文土器)란 무늬가 새겨진 도장으로 토기 표면에 무늬를 찍은 토기이다. 통일신라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로서‚ 무덤 및 절터·궁터 등의 생활유적에서 출토되고 있고‚ 부장품‚ 뼈항아리 이외에 일상용기로도 많이 사용되었다. <일반적 특징 및 형태> 여기에서 소개하는 유물의 아가리는 밖으로 벌어져 있으며 아가리의 외면(?面)에 1줄의 꺾임선이 돌아가고 아가리의 윗부분에도 1줄의 홈이 돌아간다. 몸체는 아랫부분에서 약간 꺾여 굽으로 이어진다. 굽은 높은 편인데 약간 벌어져있고 지면과 닿는 부분은 기울어져 들려있는 상태이다. 완 내부의 바닥은 가마에서 구울 때 변형되어 휘어져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