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홍기섭 간찰

추천0 조회수 2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홍기섭 간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 간찰은 17줄의 행서체 편지글이다. 홍재룡의 무친으로 공조판서는 역임했던 홍기성이 081074(홍재룡 간찰)와 같은 해 같은 내용으로 쓴 편지로아들과 함께 아버지가 물건을 보내온 사람에게 감사의 답장을 한 것이다. 그 내용은 "세모를 당하여 생각컨데‚ 평소보다 배나 더 그리워집니다. 곧 당신의 편지를 받고‚ 몇일 남지 않은 늦은 해에 정사에 무사히 진행되어 가신다니 위로가 됩니다. 연말을 당하여 여러 과목의 회수(환곡)하는 사무가 복잡할 것이며‚ 기타의 다른 일로 어려움이 있지 않은지요‚ 곧 염려되고 또 염려됩니다. 나는 벼슬을 그만두고‚ 시골에서 한가하고 여유있게 지내나 쇠약한 몸으로 겨울을 만나니 더욱 어렵고 고민스럽습니다. 보내주신 몇가지 선물은 깊은 정으로 주신 것을 알고 있지만‚ 감사의 말씀을 표현 못하겠습니다. 이제는 해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오직 잘 보내시고‚ 오는 새해에 복되시길 빌면서 예를 갖추지 않습니다. 무신 12월 11일 기섭 돈 수" 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