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돌창

추천0 조회수 29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돌창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7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구석기시대 이래로 짐승사냥에 효과적으로 이용된 사냥도구인 동시에 공격과 방어기능이 있는 위력적인 무기의 일종이다. [발달과정/역사] 민족지자료에 의하면 범이나 곰 또는 커다란 멧돼지와 같은 맹수들을 사냥할 때에는 활을 쓰지 않고 주로 창을 썼다고 하는데‚ 이 역시 돌창이 공격기능과 함께 방어기능을 가졌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신석기시대에 돌창이 나온 유적으로는 온천 궁산리‚ 봉산 지탑리‚ 선봉 서포항 유적 등이 유명하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모양은 돌살촉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돌창이 약간 크다. 신석기시대의 돌창은 떼어사 만든 것과 갈아서 만든 것이 있으며 슴베가 없는 무경식(無莖式과 유경식(有莖式‚ 버들잎 모양(柳葉形)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돌창은 돌살촉과 달리 많은 양이 출토되지는 않았다. 따라서 돌창이 일부 특수한 짐승사냥에 쓰인 것이 아닌가 여겨지고 있다. 이 돌창은 유경식(有莖式) 석차(石槍)으로 전면을 마연(磨硏)하였다. 몸체에 능(稜)이 있고‚ 단면은 마름모형(菱形)이다. 몸체의 끝부분은 재마연(再磨硏)하여 편평하다. 자루는 마연되어 편평하고‚ 단면은 직사각형(長方形)이다. 몸체에 긁힌 흔적이 남아 있고‚ 양날과 자루가 약간 결실되었으나 거의 완형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