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토기병

추천0 조회수 11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토기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토기(土器)는 점토를 물에 개어 빚은 후 불에 구워 만든 용기이다. [발달과정/역사] 점토를 물에 개어 빚은 후 불에 구워 만든 용기로‚ 신석기시대 이래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과거의 수렵·채집생활에서 농경을 바탕으로 하는 정착생활로 전환하면서 식량을 저장하고‚ 식수를 담아두는 용기가 필요하게 되면서 출현하였다. 긴목항아리는 신석기시대부터 철기시대에 이르가까지 계속 사용된다. 특히 신라와 가야에서 크게 유행하였는데‚ 신라의 것은 어깨목이 각을 이루며 바닥에 대(臺)가 달리는 경우가 많고 동체(胴體)에 기하학적 무늬가 있고 토우(土偶)를 붙이기도 한다. 가야(伽耶)의 것은 어깨와 목이 곡선으로 이어지며‚ 대가 없고 따로 만들어진 굽받침이나 높은 받침대 위에 올려진다. 무늬는 물결무늬(波狀文)가 주류를 이룬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토기는 점토를 물에 개어 빚은 후 불에 구워 만든 용기로 보통 500-1000℃이하에서 구워지지만 그 이상에서 구워진 것은 도기(陶器)라 부르는데‚ 한국에서는 통일신라시대 이후에 나오는 유약을 바른 자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토기라 부른다. 토기는 만들기 쉬운 반면 부서지기 쉬어서 신석기시대 이래로 유적 출토품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물이다. 각 시대별로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는 빗살무늬토기(櫛文土器)가 주류를 이루며 덧띠무늬토기(隆起文土器)‚ 단도마연(丹塗磨硏)토기‚ 가지무늬(彩文)토기 등이 있다. 청동기시대는 민무늬토기‚ 붉은간토기(紅陶)‚ 검은간토기(黑陶) 등이 있다. 철기시대에는 민무늬토기와 타날문도기가 사용되었다. 삼국시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에서 각각 특징적인 토기들이 제작·사용되었다. 고구려는 중국과 가까워 그 영향을 많이 받아‚ 한식(漢式)계통의 회색 또는 흑회색의 납작바닥토기‚ 손잡이토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백제토기는 승석문(繩蓆文)이 보편적으로 시문되고‚ 삼족기가 존재하며 납작바닥토기가 많고‚ 형태가 특이한 그릇받침(器臺)가 출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신라토기는 타날문토기가 발전한 것으로 정선된 태토에 굴가마에서 환원염으로 구웠으며 녹로를 사용하여 다량으로 생산하였다. 밀폐된 가마에서 높은 온도로 구워진 신라토기는 두드리면 금속성의 소리를 내는 아주 단단한 것으로 그릇의 종류로는 긴목항아리(長頸壺)‚ 짧은목항아리(短頸壺)‚ 굽다리접시(高杯) 등이 중심을 이룬다. 이 토기는 구부(口部)가 각이져 세워지고 짧은 목에 어깨에서부터 벌어져 동체(胴體) 상부(上部)에서 중심이 있다 서서히 좁아져 세워진 병이다. 표면(表面)은 회청색이나 기면(器面)의 일부가 산화되어 변색(變色)되었으며 물레 성형시의 회전자국이 전면에 나있다. 경질이며 바닥은 평저(平底)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