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용관신상

추천0 조회수 3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용관신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용의 역할을 크게 하늘을 다스리는 일과 바다를 관장하는 두가지로 나뉘어진다. 일년 농사의 풍흉은 가뭄과 비를 관장하는 용왕님께 달려 있고‚ 태풍과 해일‚ 그리고 풍어등이 모두 용왕님 노하지 않게 잘 모셔야 된다고 믿었다. 용은 실존하지 않지만 우리나라의 미리사상을 바탕으로 신령스런 동물로 여겨 그림이나 글씨‚ 설화 속에 자주 등장된다. 특히 무속에서는 남성의 용왕이 아닌 여성의 용궁부인으로 많이 나타난다. 호랑이가 땅을 관장하는 산신령이라면 하늘과 바다를 관장하는 영물은 용이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좌청룡 우백호의 풍수지리와 절대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개인은 물론이고 마을 또는 국가에서도 용에게 안녕과 평화를 기원하는 용왕굿이나 용왕제를 지내는데 이는 우리땅 어디에서나 뿌리깊이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일종으로 현대의 문명사회에서도 명맥이 유지되고 있다. 이 작품들은 황용과 청용이 구름속에서 여의주를 회롱하는 것과 파도속에서 튀어나오는 용을 타고 있는 바다의 용궁부인을 표현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