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자철화모란문매병

추천0 조회수 1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자철화모란문매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몸체 윗부분에 최대복경(最?復徑)이 있어 당당한 느낌이 드는 청자매병(靑磁梅甁)이다. 몸체 3곳에는 철분이 많이 포함된 산화철을 물에 풀어서 붓으로 모란꽃문양(牧丹折枝文樣)을 커다랗게 그렸는데‚ 이러한 기법으로 무늬를 그린 것을 철화청자(鐵畵靑磁)라 부르며‚ 11세기에서 12세기 전반경에 전남 해남군 산이면 진산리 가마터에서 대단위로 구워내었다. 이 곳에서 생산된 제품은 녹청자(綠靑磁)라 불리는 질이 떨어지는(租質) 것들이며 주로 매병(梅甁)‚ 광구병(廣口甁)‚ 유병(油甁)‚ 주전자(注子)‚ 대야(盤)‚ 밥그릇(鉢)‚ 국그릇(?接)‚ 접시(接匙)‚ 장고(長鼓) 등의 실생활 용기(用器)가 다량으로 만들어졌다. 유약의 색깔은 투명한 회록색(灰綠色)이며‚ 그릇 면에는 구울 때 바탕 흙과 유약의 수축 비율이 서로 달라 생긴 틈에 의해 그물 망처럼 촘촘하게 빙렬(氷裂)이 나타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