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구축함(驅逐艦) (모형)

추천0 조회수 10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구축함(驅逐艦) (모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수송선단(輸送船團) 또는 항공모함(航空母艦)을 호위(護衛)하며‚ 잠수함(潛水艦) 공격을 하는 함정 <발달과정/역사> 1945년 1월 미국에서 건조(建造)되었으며‚ 1972년 7월 미(美)해군으로부터 우리 해군이 인수(引受)받아 충북함(忠北艦)(DD-95)으로 명명(命名)하였다. 충북함은 해상경비작전 및 우리 해군의 주력 전투함으로 활동하였다. 기간 중 충북함은 1975년 10월에 소흑산도 근해 침투 무장간첩선 격침‚ 1978년 4월 거문도 근해 격침 간첩선 인양작전‚ 1983년 부산 다대포 해안침투 간첩선 격침‚ 해군사관학교생도 해외순항훈련 4회를 실시하는 등 많은 활약을 하였다. 이후 노후 되어 1999년 11월에 퇴역하였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무장으로는 5 3문‚ 20mm 2문‚ TORPEDO TUBE 2‚ D/C TRACK 1 등을 장착하였으며‚ 승조원(乘操員)은 317명이었다. <제원> 전장 118.9m‚ 전폭 12.5m‚ 흘수 6.3m‚ 배수량 3‚500t * 항공모함(航空母艦‚ aircraft carrier) : 50~100기의 고정날개[固定翼] 비행기를 탑재하여 발착시키고‚ 탑재비행기에 대한 정비?보급과 항공관제?통신시설 등의 기지시설을 완비하여‚ 수상 이동항공기지 역할을 수행하는 군함. 함의 상층부를 평탄한 비행갑판으로 만들고‚ 비행기의 발착이나 격납에 장애가 되는 함교(艦橋)나 굴뚝같은 구조물은 가급적 현측(舷側) 밖으로 나가게 설계되어 있다. 비행갑판은 전반부를 함의 중심선에 따라서 평행하게 하여 발함(發艦)갑판으로 사용하고‚ 후반부는 우측 뒤로부터 좌측 앞쪽으로 약 10°의 각도로 만들어(angled deck) 그곳을 착함(着艦)갑판으로 사용한다. 비행기의 발함은 활주에 의하거나 캐터펄트(catapult)에 의해서 사출(射出)하는 방법이 있으나‚ 비행기의 제트화?중량화에 따라 오늘날은 거의 캐터펄트 사출방식이 사용된다. 따라서 발함갑판에는 캐터펄트가 장치되어 있으며‚ 착함갑판에는 유압이나 전기에 의해서 작동하는 착함제동장치가 있다. 탑재된 비행기를 발함시킬 수는 있으나‚ 직접 착함시킬 수가 없어서 일단 수상에 착수시킨 다음 그 비행기를 수용하게 되어 있는 군함?헬리콥터 전용함은 항공모함이 아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