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초상화 : 김시민(金時敏)

추천0 조회수 3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초상화 : 김시민(金時敏)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조선시대 호국인물‚ 김시민(金時敏) 초상화 <발달과정/역사> 조선(朝鮮) 중기의 무관인 김시민(金時敏)의 초상화로‚ 전쟁기념관의 호국인물 현양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다. 전쟁기념관에서는 역대 전쟁?전란에 참전하여 국가를 구하였거나 전투를 승리로 이끌게 하는 등 특별한 공훈을 남겨 국민의 귀감이 되는 호국 선열들을 선정하여 호국인물이라 하였고‚ 그 인물의 모습을 흉상‚ 초상화 등으로 제작하였다. 김시민(金時敏‚ 1554-1592)은 본관이 안동‚ 자는 면오(勉吾)‚ 시호는 충무(忠武)이며‚ 목천(木川)에서 출생하였다. 1578년(선조 11) 무과에 급제‚ 훈련원판관이었을 때 군사에 관한 일을 병조판서에 건의한 것이 채택되지 않아 관직을 버렸다. 1591년(선조 24) 진주판관(晋州判官)이 되었는데‚ 이듬해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죽은 목사(牧使)를 대신하여 성지(城池)를 수축하고 무기를 갖춘 공로로 목사가 되었다. 사천(泗川)?고성(固城)?진해(鎭涇) 등지에서 왜적을 격파하고‚ 경상우도병마절도사(慶尙右道兵馬節度使)에 올라 금산(金山)에서 다시 적을 격파하였다. 그해 10월 적의 대군이 진주성(晋州城)을 포위하자 불과 3800명의 병력으로 7일 간에 걸친 치열한 공방전 끝에 적을 격퇴했으나‚ 그 싸움에서 이마에 적탄을 맞고 전사하였다. 1604년(선조 37) 선무공신(宣武功臣) 2등에 추록되었으며 상락군(上?君)에 봉해졌고‚ 뒤에 영의정(領議政)?상락부원군(上?府院君)에 추증(追贈)되었다. 진주(晋州)의 충민사(忠愍祠)에 배향(配享)되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알루미늄 테두리를 한 합판 액자에 유화로 그린 초상화가 알루미늄판 배접으로 부착된 형태이며‚ 하단에 공적 설명문이 지사벽지에 실크 인쇄되어 있다. 김시민의 얼굴 모습은 영정 및 관련자료‚ 종중인사 등을 바탕으로 하였고‚ 복장은 두정갑주를 표현하였다. <제원> 액자 규격 - 가로: 45.5cm‚ 세로 : 76cm‚ 초상화 - 가로 : 45.5cm‚ 세로 : 45c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