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38선 돌파당시 지형 모형

추천0 조회수 7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38선 돌파당시 지형 모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1950년 10월 1일 한국군 제3보병사단이 38선(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기사문리)를 통과하는 모습 <발달과정/역사> 서울을 수복한 한국군과 유엔군은 반격작전을 계속하여 9월 말경 38선 일대에 도착하였으나 국제적인 문제로 계속 북진할지 여부로 논란이 있었다. 한국군의 통수권자인 이승만 대통령은 38도선을 돌파하여 북진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동부전선에서 진격 중이던 한국군 제3보병사단은 1950년 10월 1일 최초로 38선을 넘어 양양으로 진격하였다. 정부는 이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국군의 날로 제정하였다. <일반적 형태 및 특성> 한국군 제3보병사단이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기사문리(현재의 38선 휴게소)를 통과하는 장면을 연출한 것이다. 10월 초의 가을 날씨에 소대장‚ 무전병‚ 분대장‚ 소총병 등 4명이 등장한다. 관객이 통과하는 좌우측 6-8m 길이에 38선의 지형을 모형으로 연출하였으며‚ 관람통로 바닥은 비포장도로와 같이 황토색의 도로를 모방하여 연출하였다. 도로 양측은 약간의 능선으로 연결하여 크고 작은 수목‚ 잡초들이 곳곳에 돋아난 모습으로 연출하였다. 우측에서 멀리 동해안의 바다 그림으로 처리하여 동해안 쪽의 일개 지점을 통과하는 모습을 연충하였다 . 통로 좌.우측에는 "38선" 이라고 쓴 표지물을 제작 설치하였다. <제원> FRP 및 기타재료/ 폭 : 12m 길이 : 6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