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십자가(十字架)

추천0 조회수 12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십자가(十字架)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크리스트교를 상징하는 `십`자형의 표 <유래 및 발달과정/역사>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쓰이고 있는 것은 그리스도가 모든 사람의 죄를 대속(代贖)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십자가는 그리스도교가 출현하기 훨씬 전에 고대민족 사이에서 종교적인 상징으로 쓰이고 있었다. 예를 들면‚ 바빌로니아인(人)이나 칼데아인은 하늘의 신인 아누(Anu)의 상징으로서 등변십자가(그리스식 십자가)를 사용하였고‚ 고대 이집트인은 영생의 상징으로서 바퀴가 달린 십자가를 사용하였다. 또 그리스신화에서는 아폴론신(神)이 십자형의 홀(笏)을 가지고 있고‚ 게르만신화에서는 토르신(神)이 십자 모양의 해머를 가지고 있다. 인도에서는 옛날부터 `만자(卍字:범어로 Zrivatsa:갈고리형 십자가)`가 사용되었고‚ 힌두교에서는 오른쪽 어깨가 올라간 갈고리형 십자가가 가네사(ganesa)라 불리는 남성적 원리를 상징하였으며‚ 그 변형인 왼쪽 어깨가 올라간 갈고리형 십자가인 사우바스티카(sauvastika)는 칼리(kali)라 불리는 여성적 원리를 상징하였다. 그밖에 십자가는 고대 페르시아인·페니키아인·에트루리아인·로마인‚ 갈리아 지방이나 브리타니아의 켈트족‚ 멕시코·중앙아메리카·페루 등지의 주민 사이에 널리 종교적 의의를 가지고 사용되어 왔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십자가는 경신(敬神)‚ 박애(博愛)‚ 봉사(?仕)를 뜻하며‚ 십자가의 수직선은 하느님과 인간과의 관계를‚ 수평선은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뜻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