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난수표

추천0 조회수 41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난수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1983년 12월 3일 북한무장공비가 부산 다대포에 침투당시 국군이 노획한 0에서 9까지의 숫자를 무작위(無作爲)로 배열한 수표(數表) < 유래 및 발달과정/역사 > 난수표는 임의추출을 하는 경우 또는 등간격 추출의 추출기번호(抽出記番號)를 정하는 경우 등에 사용된다. 대부분의 수표는 사용하기 쉽도록 숫자를 2자리 또는 4자리씩 끊어서 배열하고 있다. 난수표를 사용할 때에는 적당한 방법으로 첫 숫자를 선택하고‚ 가로 ·세로 또는 비스듬히 어느 방향을 정하여 차례차례 숫자를 배열한다. 이때 고의로 숫자를 빼놓거나‚ 편리한 대로 숫자를 선택해서는 안된다. 1에서 6까지의 숫자의 난수(亂數)를 만들 때에는 주사위를 던져서 만들어도 되고‚ 또 0∼9의 난수를 만들 때에는 20면체 주사위를 이용해도 된다. 이러한 방법을 물리적인 방법이라고 하는데‚ 이 밖에 룰렛(roulette)을 돌려 얻은 수를 차례로 기록하여 나타낼 수도 있다. 많은 난수를 필요로 할 때에는 컴퓨터로 난수를 발생시킨다. 컴퓨터로 난수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기본적인 것은 큰 수에 큰 수를 곱하여 적당한 수로 나눈 나머지를 취한다. 이와 같이 하여 작성된 난수를 의사난수(擬似亂數)라고 한다. 또 주사위나 계산기(디지털 계산기)로 만든 난수 중에서 각 숫자가 나타날 확률이 같은 난수를 일양난수(一樣亂數)라 한다. 이것에 대하여 각 숫자가 나타날 확률이 어떤 확률분포에 따를 경우에는 그 분포 이름을 앞에 붙여서 정규난수(正規亂數) ·지수난수(指數亂數) ·푸아송난수 등이라고 한다. <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누런 황색종이에 숫자로 조합되어 있다. < 제원> 종이 / 가로 : 25.5cm 세로 : 36cm < 참고문헌/관련자료> 다음 백과사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