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붕대 : 북한 무장공비 노획품

추천0 조회수 11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붕대 : 북한 무장공비 노획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각종 상처에 대하여 이를 감아서 환부를 보호 또는 고정하며‚ 나아가서 견인(牽引)이나 압박을 가하여‚ 그 치유를 촉진하는 의료보조용 재료. <유래및 발달과정/역사> 1968년 10월 30일 북한 무장공비가 울진지역에 침투당시 국군이 노획한 북한제 붕대이다. 붕대는 치료의 보조수단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서 충분히 치료 목적을 달성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므로 그 목적도 여러 가지로서‚ 상처의 안정과 고정‚ 지혈 ·견인 ·교정(矯正) ·대상(代償) 등을 들 수 있으며‚ 각각 적합한 붕대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피복용(被覆用)으로서의 권축붕대(卷軸繃帶:두루마리식으로 감은 붕대)와 삼각건 ·T자대(字帶) 등의 포박붕대(布캔繃帶)‚ 반창고 붕대 등 피복용 이외의 용도로 쓰이는 지지붕대 ·고정붕대 (깁스나 부목붕대 등) ·압박붕대(헤르니아밴드 등) ·견인붕대 ·교정붕대 ·대상붕대(義肢 ·義眼 ·義齒 등)로 크게 나눈다. 붕대의 천은 규격화되어 있지 않으나‚ 보통 무명이나 거즈가 쓰인다. 보통 붕대라고 하면 대부분의 경우 권축붕대만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권축붕대의 기본적 수기(手技)를 든다면 환행대(環行帶) ·절전대(折轉帶) ·나선대(螺旋帶) ·사행대(蛇行帶) ·맥수대(麥穗帶) ·귀갑대(龜甲帶) ·반복대(反復帶)로 나눌 수 있고‚ 이들을 적당히 쓰면 신체 각부의 붕대법이 가능하게 된다. 이 밖에도 멸균된 거즈가 붙어 있는 구급반창고나 구급붕대‚ 신축성이 있는 합성섬유를 천에 짜넣은 신축(탄력성)붕대‚ 상처에 직접 스프레이하여 살균성이 있는 투명 플라스틱막을 만들어버리는 플라스틱붕대‚ 보호패드(pad)나 통기성이 있는 개량반창고 등이 있다. <제원> 가로 : 12.6c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