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바다나리의 줄기

추천0 조회수 117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바다나리의 줄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 정의 : 고생대 오르도비스기에 살았던 극피동물-해백합류. 보충설명 극피동물 : 척추동물과 유연관계가 가장 가까운 무척추동물이다. 가장 큰 특징은 가시가 난 피부와 방사 대칭 체제인데‚ 대부분 5 또는 그 배수의 방사상 체제를 하고 있다. 또 다른 특징은 수관계와 관족이다. 수관계는 식도를 둘러싸서 고리 모양 수관을 이루고‚ 이것이 갈라져서 석회판을 뚫고 몸 밖으로 관족을 낸다. 이 관족이 나오는 부분을 보대(步帶)라 하고 그 사이를 간보대(間步帶)라고 한다. 보통 5줄씩 있다. 껍데기는 작은 석회질 골편(骨片)으로 이루어진다. 한편 장(腸)이나 기타 내장이 비틀리거나 체강에 비대칭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진화하는 과정에서 고착생활을 할 때 몸통 아랫면에 있던 입이 위로 옮겨졌기 때문이다. 현재는 바다나리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부유 생활을 하고 있지만‚ 예전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해삼류나 성게류는 입이 앞쪽 끝으로‚ 항문은 뒤쪽 끝으로 옮겨감에 따라 관족이 나오는 보대나 간보대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는다. 앞쪽으로 향하는 3개의 보대를 특별히 삼도구(三道區)‚ 뒤쪽으로 향하는 2개를 양도구(兩道區)라 한다. 해삼류도 좌우대칭이며 몸은 길게 늘어나 입과 항문이 몸통 양쪽 끝에 있다. 양도구를 위로 하고 삼도구를 아래로 하여 기어다닌다. 발생은 자웅이체이고 변태를 하며 대부분 난생이다. 알은 방사상으로 분할하고 유생은 좌우대칭이며 부유생활을 한다. 성게류는 에키노플루테우스‚ 거미불가사리류는 오피오플루테우스‚ 해삼류는 아우리쿨라리아‚ 불가사리류는 비핀나리아라고 하는 유생기를 거쳐 성체가 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