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반려암

추천0 조회수 29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반려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 정의 : 색지수 40∼70의 사장석과 단사휘석을 주성분으로 하는 광물. 2. 형태 및 특징 : 완정질(完晶質) ·조립(粗粒)의 화성암 ·사장석과 단사휘석‚ 약간의 감람석 ·사방휘석 ·각섬석 ·흑운모 등을 조암광물로서 함유한다. 수반 광물로서는 자철석 ·티탄철석 ·스피넬 ·석류석 ·인회석 ·금홍석 ·티타나이트 등이 있다. 사장석과 단사회석의 조성 비율에 있어서 사장석이 회장석인 경우를 특히 유크라이트라 한다. 감람석이나 석영을 상당량 함유한 것은 각각 감람석반려암‚ 석영반려암이라 한다. 주요 유색광물로서 사방휘석(자소휘석이나 완화휘석)을 함유한 것은 노라이트라 한다. 색지수 약 20이며‚ 사장석(라브라도르장석)을 주성분으로 한 암석도 반려암의 일종이라 간주되어 사장암(斜長岩) 또는 아노더사이트(anorthosite)라 한다. 반려암은 암주(岩株) ·실(sill) ·암맥 ·라콜리드 등의 관입암체(貫入岩體)를 이루어 산출된다. 생성시대는 선캄브리아대(代)에서 제3기에 걸쳐 있다. 그린란드의 스켈가드 반려암 관입암체에서는 반려암 속에 그라노파이어(granophyre)의 세맥(細脈)이 있는데‚ L.R.웨이저와 W.A.디어의 연구 결과(1938)‚ 현무암질 마그마에서 화강암질 잔액(殘?)에 이르는 마그마 분화작용의 경로와 기구(機構)가 밝혀졌다. 이것은 현재의 화성암 성인론(成因論)의 기초가 되었다. 이름은 피렌체 지방에서 사용되던 암석명으로‚ 1768년 T.토제티가 기재한 것이 시초라고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