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자 굽편

추천0 조회수 6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자 굽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철분이 극소량 들어 있는 태토위에 철문 1~3%의 장석유를 바르고 환원염으로 구워 유약 속의 철분이 청록색으로 변한 자기를 말하는데‚ 청자색을 진하게 하기 위해서는 유약을 여러 번 두껍게 발라야 한다. 대체로 훤원이 불충분하거나‚ 또는 불순물이 함유되거나 해서 유색이 황녹색이나 회녹색‚ 때로는 산화되어 황갈색을 띤 것도 청자로 부르고 있다. 다만 구리 성분의 산화에 의한 녹유는 청자에 포함되지 않는다. 청자는 그 발달과정 및 기법상의 변화에 따라 순청자‚ 청자상감‚ 청자철회‚ 청자철채‚ 청자화금‚ 청자동화‚ 청자퇴화문‚ 청자연리문 등이 있다. <형태> 담녹색 유약이 시유되었으나 대부분 산화되어 연한 회갈색을 띠고 있다. 내면에는 음각선이 한줄 돌려져 있다. 굽 안쪽에는 시유되지 않아 갈색을 띠고 있다. <참고문헌> 1. 대전보건대학박물관 『동물원조성사업단지내 대전 사정동유적』‚ 2002. 2.『한국문화재사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