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사리공양상(舍利供養像)

추천0 조회수 7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사리공양상(舍利供養像)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둥근 돌기둥에 사리를 공양하는 장면을 새긴 것으로 당시의 사리공양 의식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중앙에 침상이 있고‚ 시트 같은 받침 위에 다시 연꽃 받침을 놓고 그 위에 유리잔을 놓았으며‚ 유리잔 안에는 컷트 글래스 기법으로 깎은 둥근 무늬가 셋 있고 뚜껑 양쪽에는 귀꽃이 나 있다. 중앙의 사리잔 양 옆에는 박산로(博山爐)가 놓여 있는데‚ 이러한 유리잔의 형태와 안치법은 법천사(法泉寺)의 지광국사부도(智光國師?屠)에 새겨진 그것과 흡사하다. 중앙의 사리용기 좌우에 각각 5구의 보살상이 사리용기를 향해 합장하고 있으며‚ 사리기 바로 양 옆에는 가릉빈가(迦陵頻伽)가 날고 있다. 윗면에는 여의두문(?意頭文)과 여러 꽃무늬로 구획을 짓고 있다. 사리를 운반하거나 공양하는 장면이 표현된 유례는 지금까지 모두 다섯 예가 확인되었는데‚ 이 석상은 독립된 석상으로서는 유일한 예에 속한다. 현재 윗부분이 없어졌으므로 원래 어떠한 형태였고 또 어디에 쓰였던 것인지는 알 수 없다. 1980년 경주 금장대(金丈臺)에서 발견되어 경주박물관으로 옮겨왔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