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각처왕복서간수취집

추천0 조회수 8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각처왕복서간수취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개요> 각처에서 보내온 편지와 답장을 모아 첩으로 만든 것이다. <편지글> -편지글의 정의 편지글이란 상대방에게 하고 싶은 말을 이야기하듯이 쓴 글이다. 요즘은 전화의 발달로 편지를 쓰는 일이 적어졌다. 그러나 전화와 편지의 차이는 크다. 편지를 받았을 때 상대편의 마음을 더 잘 느낄 수 있다. -편지글의 특징 1. 글을 쓰는 목적이 뚜렷하다. 2. 받을(읽을) 사람이 정해져 있다. 3. 일정한 형식이 있다. 4. 받을 사람에 따라 알맞은 말이나 예절이 필요하다. 5. 이야기하듯이 자연스럽게 표현된다. -편지글의 짜임 어느 글이나 쓰는 요령이 있듯이 편지를 쓰는 데도 몇 가지 형식이 있다. 1. 상대를 부르는 말 민수에게‚ 어머니께‚ 선생님께 부르는 말 앞에 꾸미는 말을 쓰기도 한다. 보고 싶은 서희에게‚ 친구 규현에게‚ 존경하는 선생님께 2. 첫인사 편지는 상대를 만난 듯이 써야 하므로 인사부터 해야 한다. 상대방의 안부나 계절에 대한 인사를 한다. 3. 하고 싶은 말 중심 내용으로 편지를 쓰는 목적이 뚜렷이 나타나도록 자세히 쓴다. 4. 끝인사 편지를 쓰고 나면 헤어지는 것과 같이 인사를 한다. 안부 편지의 끝인사에는 건강에 대한 당부가 들어 간다. 5. 편지 쓴 날짜와 보내는 사람의 이름 줄을 바꿔서 오른쪽에 편지 쓴 날짜를 쓰고‚ 그 다음 줄 오른쪽에 보내는 사람의 이름을 쓴다. 상대편이 웃어른일 때는 이름 뒤에 `올림`이라고 쓰고‚ 친구일 때는 `씀`이라고 쓰거나‚ ○○이가 또는 자기 이름만 쓴다. -편지의 종류 1. 안부편지 일상적인 편지로 특별한 볼 일은 없지만 상대편의 안부를 묻거나 이 쪽의 소식을 전하는 편지이다. 예를 들면 방학 때 선생님이나 친구들에게 쓰는 편지‚ 시골에 계신 할머니‚ 할아버지께 쓰는 편지‚ 군대에 간 삼촌‚ 사촌 오빠께 쓰는 편지‚ 새학년이 되어서 다른 반이 된 친했던 친구에게 쓴 편지들이다 상대방의 안부를 묻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안부를 전하는게 중심이 되어야 한다. 2. 감사편지 감사편지는 주로 5월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에 부모님께‚ 선생님께 쓴다. 감사편지를 쓸 때 무조건 감사하다는 말만 여러 번 되풀이 하는 것보다는 감사했던 경험의 예를 들어 써주면 편지를 받는 사람이 편지 쓴 사람의 진심을 느낄 수 있다. 3. 초대편지 요즘 생일 잔치를 할 때 초대장을 만들어 보내는 경우가 많다. 초대장보다 초대편지를 써서 깊은 마음을 전해보자. 초대편지에는 초대 이유‚ 장소‚ 시간 등이 잘 나타나야 한다. 4. 사과편지 친구와 싸웠을 때 사과하는 글. 부모님께‚ 선생님께 꾸중을 듣고 잘못을 뉘우치는 편지 등이다. 5. 기타 편지 위의 네 가지 이외에도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편지글이 있다. 위로 편지 (슬프고‚ 괴롭고‚ 어려운 일을 당한 사람을 위로하는 글)‚ 교제편지 (친구가 되어 깊이 사귀려고 주고 받는 글)‚ 축하편지 (기쁜 일을 축하하는 글)‚ 부탁 ·문의 편지 (특별한 내용을 부탁하거나 알고 싶은 것을 묻는 글)등이 있다. <참고문헌> http://www.barungul.co.kr/study/stu_j4.ht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