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굽다리 달린 완

추천0 조회수 2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문의하기

※ 문의내용은 담당자 검토 후에 답변 드립니다.
 답변 내용은 마이페이지 > 문의하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필수입력
분류
이미지
저작물명
굽다리 달린 완
필수입력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굽다리 달린 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아래는 좁고 위는 넓게 만들어 국이나 밥을 담는데 쓰이는 그릇이다. 밥그릇이나 국그릇 등으로 쓰이며‚ 도토‚장석‚규석‚백토 등을 원료로 하여 만든다. 몽골어의 사바(Saba‚ 그릇)에서 비롯되었으며 일본에서는 사하치[砂鉢]라 한다. 沙鉢(사발)이라고 적기때문에 단순히 한자어로 생각하기 쉬우나 중국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낱말이다. 그러므로 이 낱말은 순 우리말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는 우리나라에서 만들어낸 한자어일 수도 있다. <형태 및 특징> 도질(陶質)토기로 어두운 회색(暗灰色)이다. 토기 윗면에는 구울 때 자연적으로 생긴 유약이 붙어있는데 일부는 산화되어 떨어지면서 사발 내·외면과 다리외면에 연회색의 토기바탕(胎)이 드러난다. 아가리와 몸통(?身)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연속된 2줄의 선(針線)이 아가리와 몸통 위쪽에 각각 그어져 있으며 몸통 아래부분에는 회전깎이를 해 형태를 둥글게 하려 했다. 토기 전면에 회전물손질을 하였다. 다리(臺脚部)는 부드럽게 벌어져 나팔모양이고 다리 아래부분은 수평으로 꺾여 있고 끝에는 편평한 면이 있다. 다리끝 외면과 다리내면은 밝은 회색을 띠는데 이는 토기를 구울 때 불기운이 직접 닳지 않았기 때문이다. 바탕흙(胎土)은 석영‚ 장석 등 돌알갱이를 다량 함유하고 있고 토기의 구운 정도는 보통이다. 다리의 1/5정도가 떨어져 나갔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