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말머리가리개

추천1 조회수 6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말머리가리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적의 공격으로부터 말을 보호하기 위한 무구로‚ 이것은 앞 시기의 말머리를 장식하던 마면(馬面)과는 차이가 있다. <발달과정/역사> 말은 고대 전쟁에서 중요한 수단으로 말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말에게도 갑옷과 투구를 씌워 보호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구려 벽화고분에서 보이는 말투구가 보편적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이나‚ 실물자료는 없고 모두 가야를 중심으로 한 영남지방에서 동북아시아 전체 말머리가리개 출토량의 90% 이상인 13점이 출토되었다. 말머리가리개의 분류는 얼굴 덮개판의 개수로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고구려와 중국 동북지방이 그 기원지로서 언급되고 있는데 가야의 마주는 중국 동북지방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현재 남아있는 유물들은 중국의 것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형태 및 특징> 철제 말머리가리개로‚ 말의 얼굴 위를 씌웠던 얼굴덮개부와 그 뒷부분 양쪽에 수직으로 붙인 챙‚ 그리고 얼굴 덮개부의 양측 후반부에 달린 볼가리개로 구성되어 있다. 얼굴가리개의 상면은 평탄한대 비해 코 부분은 말의 콧구멍 형상과 같이 가장자리가 짧은 원을 그리면서 튀어나와 있다. 두께 2.0mm가량의 철판 10매를 각 부위의 형상에 맞도록 알맞게 오려 소형의 못으로 상호 결합하여 조립한 것이다. 눈구멍은 미간판과 측판에 걸쳐져 만들어졌다. 눈구멍의 아래에는 사람의 광대뼈에 해당하는 돌출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안에서 밖으로 두드려 약간 볼록하게 만들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