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성재수집한국명사인보(?齋蒐集韓國名士印譜)

추천0 조회수 18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성재수집한국명사인보(?齋蒐集韓國名士印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성재 김태석(?齋 金台錫)이 수집한 오경석(吳慶錫)‚ 오세창(吳世昌)‚ 조광지‚ 강진희(?璡熙) 등의 인영(印影)을 모아 붙인 책. 김태석(金台錫)은 1875(고종 12년)에 태어나 1953년에 사망한 조선시대 서예가로 호는 성재(?齋)‚ 본관은 경주(慶州)이다. 일찍이 중국·일본 등에 왕래했고‚ 전서(篆書)·예서(隸書)·전각(篆刻)에 뛰어났으며‚ 해서(楷書)는 안진경체(顔眞卿體)를 따랐다. 중국에 갔을 때는 원세개(袁世凱)의 옥새(?璽)를 새겼고‚ 그의 서예고문(書藝顧問)을 지냈다. 작품으로는 합천 해인사(涇印寺)에 자통홍제존자사명대사비(慈通弘濟尊者四溟?師碑)가 전하며‚ 광복후 서예가 단체인 대동한묵회(?同翰墨會)를 조직하여 활동했다. 오경석(吳慶錫)은 1831년(순조 31)에 태어나 1879년(고종 16)에 사망한 조선시대의 역관(譯官)이었으며‚ 서화가로 자는 원거‚호는 역매(亦梅)·진재(鎭齋)‚ 본관은 해주(涇州)이다. 중인(中人) 출신으로 역관이 되어 청나라에 왕래하며 신학문에 눈을 뜨기 시작하여 《해국도지涇國圖誌》‚《영환지략瀛環誌略》 등의 서적을 구비했고‚ 친구인 유대치(劉?致)를 비롯한 김옥균(金?均)·박영효(朴泳孝)·홍영식(?英植) 등 소장정치인들에게 서양의 새로운 사상을 소개했다. 금석학(金石學)에 대한 관심도 커서 역대 중국의 금석문을 수집했고‚ 글씨는 특히 전자(篆字)를 잘 썼다. 오세창(吳世昌)은 1864년(고종 1)에 태어나 1953년에 사망한 인물로 언론인이며 서예가이다. 자는 중명(仲銘)‚ 호는 위창(葦滄)‚ 본관은 해주(涇州)‚ 오경석의 아들로 서울출신이다. 만세보(萬歲報)와 대한민보(?韓民報) 사장‚ 대한협회(?韓協會) 부회장을 역임했고‚ 서화가의 친목기관인 대한서화협회(?韓書畵協會)를 창립했다.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의 저자로서 전서(篆書)와 예서(隸書)에 뛰어났고 서화(書畵)의 감식(鑑識)에 조예가 깊었다. 강진희(?璡熙)는 1851년(철종 2)에 태어나 1919년에 사망한 조선의 서화가로 호는 청운(靑雲)이다. 전서(篆書)·예서(隸書)·산수(山水)·묵매(墨梅) 등에 능했다. 1918년 창립된 순수미술동인회(純粹美術同人會)인 서화협회(書畵協會) 회원으로 활약했다. <참고문헌> 한국인명대사전(신구문화사‚ 1967) 한국현대서예사(통천문화사‚ 1981) 한국근대미술산고(이구열‚ 을유문화사‚ 1972) 한국근대미술연구(이경성‚ 동화출판사‚ 1974) 한국근대미술의 역사(최열‚ 열화당‚ 1998) 오경석의 개화사상과 개화활동(신용하‚ 역사학보 107‚ 1985) 한국서화인명사전서(김영윤‚ 여술춘추사‚ 1959) 한국인물대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동아일보‚ 1999) <기타참고문헌> 삼한금석록(三韓金石錄) 조선도서해제(朝鮮圖書解題) 고종기사(高宗紀事) 근역서휘(槿域書彙) 근역화휘(槿域畵彙) <유사관련용어> 성재 김태석‚ 오경석‚ 오세창‚ 강진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