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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숭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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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원숭이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 원숭이탈은 해서지방 탈춤의 하나인 강령(康翎)탈춤에 등장하는 탈의 하나이다. 탈은 사람이나 동물의 얼굴 모양으로 만든다. 그리고 이것을 얼굴에 써서 분장(扮裝)에 사용하는데 한자로는 면(面)‚ 면구(面具)‚ 가면(假面)‚ 대면(代面)‚ 가두(假頭)‚ 가수(假首) 등이라 하였다. 우리말로는 광대‚ 초라니‚ 탈‚ 탈박‚ 탈바가지 등이라 하였다. 강령탈춤에 등장하는 원숭이탈은 종이탈이다. 얼굴바탕은 붉은색이며‚ 눈언저리는 움푹 들어가 있고‚ 이마와 입술은 튀어나왔다. 이마 가운데에는 주름이 3가닥 검게 그려져 있다. 눈은 동그랗게 뚫려 있으며‚ 눈의 가장자리에는 금지(金紙)가 붙여져 있다. 머리에서 귀밑까지는 흰털을 붙였다. 코는 약간 도드라져 나왔으며 불거져 나온 입술에는 검은 반점이 수없이 찍혀있다. 입은 뚫려 있다. 원숭이탈을 쓴 원숭이는 강령탈춤 제1과장 사자(?子)춤에 붉은색 옷을 입고 등장한다. 원숭이는 특유의 몸짓과 재롱으로 흥을 더해주기도 하며‚ 탈판을 정리하는 역할도 한다. 그리고 인간인 마부와 함께 등장하여 인간이 만물의 영장임을 보여주는 비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강령탈춤은 황해도 일대에서 놀아오던 탈놀이 가운데 하나이다. 내륙의 평야지대를 대표하는 봉산탈춤이 있고 해주‚ 옹진‚ 강령(涇州‚ 壅?‚ 康翎)등 해안지대를 대표하는 강령탈춤이 황해도의 대표적인 탈춤이다. 강령탈춤은 봉산탈춤과 달리 등장인물 가운데 마부‚ 말뚝이가 각 2명씩이고 사자도 2마리가 등장한다. 그리고 대사의 내용에서도 말뚝이와 양반의 재담은 매우 독창적이며 우리말의 묘미를 구사하고 있고 강령의 지방색도 보이고 있다. 강령탈춤의 구성은 길놀이·고사를 지낸 다음‚ 제1과장 : 사자(?子)춤‚ 제2과장 : 말뚝이춤‚ 제3과장 : 목중(墨僧)춤‚ 제4과장 : 상좌(上佐)춤‚ 제5과장 : 양반(兩?)·말뚝이춤‚ 제6과장 : 노승(老僧)·취발이춤‚ 제7과장 : 미얄영감·할미춤으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해주가면극의 연구(최상수‚ 정동출판사‚ 1983)‚ 한국의 가면극(이두현‚ 일지사‚ 1979)‚ 한국의 탈(국립민속박물관‚ 1982)‚ 한국민족대백과사전-탈‚ 탈놀이-(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사진자료> 한국의 탈(국립민속박물관‚ 1982) <유사·관련 용어> 탈‚ 면‚ 면구‚ 가면‚ 대면‚ 가두‚ 가수‚ 광대‚ 초라니‚ 탈박‚ 탈바가지‚ 강령탈춤‚ 종이탈‚ 마부‚ 원숭이‚ 길놀이‚ 고사‚ 사자(?子)춤‚ 말뚝이춤‚ 목중(墨僧)춤‚ 상좌(上佐)춤‚ 양반(兩?)·말뚝이춤‚ 노승(老僧)·취발이춤‚ 미얄영감·할미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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