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바늘집

추천0 조회수 11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바늘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바늘집은 바늘을 보관하기 위해 사용하는 바느질 용구의 하나이다. 바늘을 간수하는 방법으로 바늘을 실에 끼워 실패에 꽂아두는 경우가 많으나 위험하므로 안전하게 바늘을 보관하기 위하여 바늘집이나 바늘꽂이‚ 바늘방석 등을 사용하였다. 바늘을 녹슬지 않게 보관하기 위해 바늘꽂이나 바늘집 속에 머리카락이나 분가루‚ 호도껍질 태운 재를 넣기도 하였다. 바늘꽂이의 모양은 대개 10㎝내외의 것으로 크기가 작고 앙증맞은 것이 특징이다. 여인들이 즐겨 사용하였던 것으로 바늘을 보관하기 위한 실용적인 용도 뿐 아니라 노리개처럼 허리에 패용하여 장식품으로도 사용하였다. 옷감을 이용하여 만든 것은 원형‚ 반달형‚ 사각형‚ 괘불형 등으로 다양하나 비교적 간단한 형태를 띠고 있다. 천조각 위에는 봉황이나 꽃‚ 나비 등의 무늬를 수놓은 것이 많다. 옷감조각 외에도 가죽‚ 종이나 백통‚ 은 등의 금속을 이용하기도 하였는데 금속 바늘집 위에 칠보를 덧입혀 화려하게 장식하기도 하였다. 천으로 만든 것은 대개 술을 늘이지 않고 천으로 간단하게 만들었으나 금속으로 만들어진 것은 본체인 바늘집과 함께 명주로 만들어진 술장식을 늘이기도 하였다. 또 바늘집 하나를 패용하는 것이 아니라 투호‚ 향집 등의 다른 노리개와 함께 삼작으로 착용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복식문화사전(김영숙‚ 미술문화‚ 1998)‚ 한국복식문화사(유희경·김문자‚ 교문사‚ 1999)‚ 한국복식2000년(국립민속박물관‚ 1995) <사진자료> 한국복식2000년(국립민속박물관‚ 1995)‚ 복식류명품도록(고려대학교 박물관‚ 1990) <기타참조> 우리나라의 바느질용구 소고(박정식‚ 세종대학교 대학원)‚ 바느질‚ 세탁‚ 갈무리 풍속(고부자)-한국복식2000년(국립민속박물관‚ 1995) <유사관련용어> 바느질용구‚ 바늘‚ 반짇고리‚ 바늘 쌈지‚ 바늘꽂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