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떡살

추천0 조회수 1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떡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절편의 표면에 문양을 찍는 도장과 같은 도구. 목재를 흔히 쓰나 사기와 자기로도 만들며‚ 형태는 원형·장방형 따위가 있다. 대체로 둥근 모양의 것은 사기나 자기제품이고‚ 장방형의 것은 나무제품이다. 문양에는 꽃문양·선문양·길상문양을 많이 쓴다. 절편은 멥쌀가루를 쳐서 떡판이나 절구에 넣고 매우 쳐서 매끄럽게 만든 도병(搗餠)의 하나이다. 계절에 따라서 쑥·송기·수리취 등을 섞어 치기도 하는데‚ 특히 단오날에는 수리취절편을 한다. 곱게 친 떡을 지름이 4∼5㎝쯤 되는 가래떡 모양으로 만들고‚ 이것을 임의의 크기로 썰어 표면에 참기름을 바르고 떡살로 눌러 문양을 새긴다. 단오날의 수리취절편에는 수레문양이 있는 떡살로 수레문양을 내고‚ 잔치에는 꽃모양을 찍어 넣고‚ 사돈이나 친지에게 보내는 선물용에는 길한 문양을 넣어 기름하게 만든다. 떡살은 우리 음식문화에 있어서 격조의 일면을 대변한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482쪽) 《민족생활어 사전》(이훈종‚ 한길사‚ 1992‚ 286쪽) <사진·그림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482쪽) 《민족생활어 사전》(이훈종‚ 한길사‚ 1992‚ 286쪽)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