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철마

추천0 조회수 2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철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서낭신이나 국사신(國師神)이 타고 다니는 말‚ 또는 그 수호마(守護馬)‚ 사자(使者). 서낭당 또는 국사당에서 마을 제사를 지낼 때‚ 당 안에 봉안한다. 말은 박혁거세신화의 백마나 경주 155호 고분 천마총의 천마도‚ 동명왕 신화에 보이는 기린마 등에서와 같이 고대에서부터 신성한 동물로 여겨져 왔다. 이는 신성한 인물이 지상과 천상을 오르내릴 때 타고 다니던 신마(神馬)로서‚ 국시말은 고대 신마 신화의 하나로 해석된다. 국시말을 흙이나 돌을 재료로 만들기도 하지만‚ 주로 철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또 사지(四肢)가 완전한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뒷발 하나가 없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이는 호랑이 퇴치와 관련하여 설명되고 있다. 즉‚ 국시말이 마을에 피해를 끼치곤 하는 호랑이를 힘껏 걷어 차는 바람에 뒷발이 부러졌다거나 호랑이를 추격하다가 개펄에 빠져 뒷발이 부러졌다는 것이다. 이런 유래담은 과거 신이 타고 다니던 영물에서 인간에 해악을 끼치는 호랑이를 퇴치하는 영물로의 성격 변화를 반영한다. <참고문헌> 한국민간신앙연구(김태곤‚ 집문당‚ 1983)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