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전기석

추천0 조회수 2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전기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삼방정계 광물로 토르말린이라고도 하며 화학성분은 철 ·마그네슘 ·알칼리금속 등과 알루미늄의 복잡한 붕규산염이다. <발달과정> 석영 ·백운모 ·장석 등과 함께 화강암질 페그마타이트나 기성작용(氣成作用)에 의한 광맥 등에서 산출된다. 브라질 ·미국(캘리포니아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지에서 아름다운 것이 산출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충북 제천‚ 전북 무주‚ 함남 단천 등지에서 폐그마타이트 내에서 산출되고‚ 경북 경주‚ 평북 삭주‚ 함남 단천 등지에서 화강암 내에서 산출된다. 그 외 변성암류‚ 규암‚ 장석편암의 전기석화 작용에 의하여 형성된 전기석으로 산출되기도 한다. 명칭은 세일론어 turamali에서 유래하였다. <일반적 형태‚ 특징> 화강암과 폐그마타이트 등의 안에 나타나며 투명 또는 반투명으로 색은 무색이외에 흑색과 청흑색 또는 청색‚ 녹색‚ 복숭아색‚ 갈색‚ 황색‚ 등 여러 종류의 색들이 있다. 유리 또는 수지광택을 띠고 주상 또는 침상의 결정이다. 연약하여 부서지기 쉽고 비벼대거나 또는 가열하면 대전(帶電)하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여졌다. 투명하고 아름다운 것은 보석으로 된다. 굳기 7.0∼7.5‚ 비중 2.98∼3.20이다. 화학조성에 변화가 심하다. Mg와 Fe는 완전히 바뀌어질 수 있고 Al은 부분적으로 Fe에 의해 치환가능하고‚ Ca는 Na를‚ F는 OH를 치환하게도 하고‚ Mn‚ Ti‚ Cr‚ Li 등이 존재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한국의 광물종(1986‚민음사)‚ 한국의 광물(자원개발연구소)‚ 지질학사전(1998‚양승영‚교학연구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