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소지

추천0 조회수 6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소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소지란 조선시대에 백성들이 관에 청원이나 탄원 및 진정할 일이 있을 때 제출한 문서를 가리킨다. <특징> 갑오개혁 이후에는 민원인이 민원의 내용에 따라 청원서와 소장 등으로 구분하여 작성토록 되어 있었으나 지방에서는 조선시대처럼 이를 구분하지 않고 소지를 통하여 민원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원문내용> 도내 삼척부에 거주하는 김상연이 강원도지사에게 올린 탄원서 경상도 밀양으로 부터 삼척으로 옮겨와 사는데 가까운 친척이 없다. 그런데 본부 하장면에 사는 김명옥이가 친하지도 않은데 친한척 하면서 180냥을 횡령했다. 이놈을 지명수배하여 붙잡아 엄하게 다스려 후에 이런 나쁜짓을 다시 할 후한이 염려되어 그 연유를 본부 전령에게 전해서 앙소하니 자세한 것을 수사해서 우리 마을에 이런 침해를 당하지 않게 해달라. 그리고 180냥과 함께 이자까지 계산해서 돌려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신묘년 12월. 순상합하 -처분 자세히 조사하여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할 것이며 180냥도 받아 주겠다. <해석 : 김규영‚ 최병선‚ 신창선> <참고문헌> http://museum.chonbuk.ac.kr/komoonseo/%C7%E2%B1%E2/B%BC%D2%BC%DB/%BC%D2%BC%DB-%BC%D2%C1%F6.htm http://museum.chonbuk.ac.kr/komoonseo/%C7%E2%B1%E2/%BC%D2%BC%DB/%BC%D2%BC%DB-%BC%D2%C1%F6.ht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