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준호구

추천0 조회수 4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준호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관청에서 개인의 호적 사항을 증명해 준 문서.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오늘날의 호적등본에 해당하며‚ 개인이 호적에 실릴 내용을 작성해 관에 올리는 호구단자(戶口單子)에 대비된다. 이 문서는 소송을 걸거나 새로운 호적을 만들 때‚ 과거에 응시할 때‚ 직역을 확인할 때‚ 도망간 노비를 잡아올 때 등 여러 경우에 신청하여 발급받았다. 실물 자료는 조선시대의 것만이 확인되었지만 사본은 고려시대 것도 전하여진다. 조선시대의 준호구 양식은 《경국대전》 <예전(禮典)>에 규정된 것이 1890년대까지 사용되었다. 중국 연호로 따진 발급날짜를 먼저 밝히고 ‘본 관서는 몇 년에 작성된 호구 장적을 살핌. 어느어느 곳에 사는 어떤 직역의 누구‚ 나이 및 본관‚ 부 ·조부 ·증조부 ·외조 등 사조(四祖)의 관직 ·직역과 이름‚ 처의 성씨와 나이 및 본관‚ 처의 사조의 이름 및 관직 ·직역 ·모(母) ·동생 ·자녀 ·자부 ·사위 등 동거 식구의 이름과 나이‚ 노비 ·고공의 이름 및 나이와 그 부모 이름. 대조해 발급하는 것. 발급 관서‚ 책임자‚ 담당자’라는 내용을 한문으로 기재한 후 여러개의 관서인을 찍고 해당 관인들이 수결을 놓았다. 수정한 곳이 있으면 말미에 밝혔다. 오래된 것으로는 1490년(성종 21) 단천군에서 심양(沈?)에게 발급한 것과 1523년(중종 18) 한성부에서 심수평(沈守平)에게 발급한 것이 전하여지고‚ 17세기 이후의 것이 많이 남아 있다. 가족제도와 가계의 파악‚ 신분 이동 및 노비 소유의 상황 등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원문내용> 도광 2년 정월 강릉부 고 임오년에 만든 호적‚ 부남 우계면 천남리 제7통내 제2호 통덕랑 최동주 68세 본관 강릉 부 학생 복령 조부 학생 만갑 증조부 학생 한필 외조 학생 김달윤 본관 강릉 처 남씨 61세‚ 임오생‚ 본적 영양 부 학생 성재 조 학생 응적 증조 학생 창정 외조 학생 진취경‚ 본관 삼척 솔자 유학 성로 35세 자부 김씨 34세‚ 본적 강릉 차자 유학 정로‚ 31세 자부 김씨 30세‚ 강릉 차자 권지 승문원 부정 강로 28세 자부 김씨 33세‚ 본 안동 노 학진‚ 계유생 호구 상준 <해석 : 김규영‚ 최병선‚ 신창선>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