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다리미

추천0 조회수 10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다리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열과 압력‚ 그리고 섬유의 적당한 습기를 이용해서 의복의 구김살을 펴고 주름을 잡는 데 쓰이는 용구.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온도가 높기 때문에 살균 효과가 있고 곰팡이나 해충의 알도 죽이므로 섬유를 오랫동안 보존할 필요가 있을 때도 이용된다. 종류로는 열원에 따라 숯다리미 ·가스다리미 ·전기다리미 등이 있으나 가정에서는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다리미를 주로 사용한다. 이전에는 숯불을 담아서 쓰는 숯다리미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지름이 20cm 정도의 오목한 그릇 모양으로 주철로 만들어졌으며 바닥은 매끄럽고 나무로 만든 긴 손잡이가 달려 있다. 손잡이가 달린 숯다리미의 다림질 방법은 다림질감을 다림질판에 놓고 다리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이 다림질감을 마주 잡아당기면서 그 위를 문질러 다림질한다. 이 때 여러 번 문지르지 않아야 하며 뜨거운 다리미로 단번에 습기를 말리면서 다려야 풀도 서고 곱게 다려진다. 옛날 우리네 아낙들이 사용하던 다리미와 인두를 가끔 혼동하는 경우를 볼수 있다. 인두는 화롯불에 묻어 놓고 달구어 가며 천의 구김살을 눌러 펴거나 솔기를 꺾어 누르는 데 쓰는 바느질 도구이다. 철제의 삼각뿔을 옆으로 누인 것 같은 형태로‚ 바닥이 약간 넓고 반들반들하며 끝이 뽀족하고 긴 쇠자루 끝에 나무 손잡이가 달려 있다. 마름질을 할 때 재단선을 표시하기 위하여 금을 긋는 데에도 초크 대신 사용한다. 다리미와는 달리 작고 가벼우며 끝이 예리하여 구석진 솔기까지도 다릴 수 있고‚ 인두를 달군 상태에서 오랜 시간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리미에서 나오는 열과 눌렀을 때의 압력으로 옷감의 주름을 펴는 것이 다리미의 원리이다. 참고로 다림질 할때 물을 뿌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물질들은 열을 받으면 부피가 늘어나고 부드러워진다. 면과 같은 옷감은 셀롤로우스라는 분자로 이루어져 있다. 분자란 물질의 기본 성질을 잃지 않은 채 가장 작게 나눌 수 있는 물질을 말한다. 셀롤로우스 분자는 워낙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225℃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만 움직인다. 다림질을 할때 옷감에 뿌려 주는 물은 셀룰로오스 분자를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면으로 만든 옷감에 물을 뿌려주면 작은 분자들이 셀롤로우스 분자 사이로 파고든다. 물 분자들은 셀롤로우스 분자 사이를 파고 들면서 단단하게 얽혀 있던 셀롤로우스 분자들을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이렇게 해서 부드러워진 옷감을 뜨거운 다리미로 누르면 셀룰로우스 분자들은 다리미가 누르는 대로 움직이게 된다. 그리고 옷감 사이에 있는 물에 열을 가하면 물의 부피가 늘를 감추었다. 그리고 1926년경에 증기를 내는 스팀 다리미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어나 수증기가 되어 날아가려고 한다. 하지만 무거운 다리미가 누르고 있기 때문에 수증기가 날아가지 못하고 옷감 사이로 들어간다. 옷감 사이로 수증기가 들어가면 옷감의 분자는 더욱 부드러워진다. 이런 이유로 물을 뿌려 다림질을 하면 그냥 다림질을 할 때보다 쉽게 주름을 펼 수 있는 것이다. <역사> 현재의 다리미의 시초는 19세기 중엽 영국에서 처음 제작된 재래식 다리미로 보고 있는데 오늘날의 전기다리미와 모양이 비슷하나 숯불을 넣고 사용하는 다리미가 있고‚ 숯불이나 연탄불 위에 다리미 자체를 올려놓아 뜨거워졌을 때 사용하는 것도 있다. 1890년경에 전기 다리미가 만들어졌다. 재래식 다리미는 전기다리미의 보급으로 자취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