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책걸이도

추천0 조회수 3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책걸이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책가도 또는 문방도라고도 한다. 책을 비롯하여 선비와 관련된 문방구(文房具)와 각종 기물 및 과물들을 도합하여 구성한 그림으로 정물화와 유사하다. 전통 장식화 및 민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림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으나 18세기 후반에 이미 널리 유행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서가 모양의 격자 구획 안에 책갑으로 묶인 책과 향로‚필통‚붓‚먹‚연적‚도장 등의 문방구를 비롯하여 선비의 격조에 맞는 도자기‚청동기‚화병‚화분‚부채 등이 주요 소재이다. 또한 선비의 여가생활과 관련된 술병‚술잔‚담뱃대‚담배함‚악기‚도검‚바둑판‚골패‚시계‚안경 등도 등장한다. 그 후 시대가 지날수록 소재가 다양해졌고 다른 민화들처럼 길상구복의 상징물도 등장 하였다. 표현형식은 초기에는 서가로 구획된 화면에 소재들이 좌우대칭을 이루며 정확히 균형을 이루다가 점차 정물화처럼 자유로운 배치 구도를 취하였다. 형식은 크게 탁장을 중으로 배열되는 경우와 서안을 중심으로 배열되는 경우의 두 종류가 있다. 탁장 책가도는 서양화법에 의한 입체법과 투시도적인 원근법으로 다루어진 예가 많으며‚ 서안 책가도는 역원근법 등 전통적인 기법으로 처리된 경우가 많다. 사랑방이나 서재 또는 어린이방을 장식하는 병풍그림으로 많이 쓰였다. <참고문헌> 한국민속대사전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