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목침

추천0 조회수 4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목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나무로 만든 베개.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나무의 감촉이 서늘하면서도 체온을 은근하게 유지해 주어 잠을 자거나 쉴 때 많이 사용하였으며 서민층에서는 주로 여름에 썼다. 신침(神枕) 또는 약침(藥枕)이라고 하여 목침 안에 약재를 넣어 사용하거나‚ 목침 안에 책을 넣어 두어서 사용할 때마다 문향의 우아한 정취가 느껴지도록 하기도 하였다. 보통 감나무·회화나무·오동나무·소나무 등으로 만들었으며 나뭇결을 잘 살려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형태는 둥근 모양‚ 사각 모양‚ 직사각 모양‚ 반달 모양‚ 동물 모양 등이 있는데‚ 직사각 모양을 가장 일반적으로 썼다. 사각 모양의 목침은 가운데에 마름모꼴이나 동그라미 모양의 구멍을 낸 것이 많고 동물 모양은 통나무를 깎아서 만들었는데‚ 호랑이 모양이 가장 흔하다. 무늬는 자연무늬와 기하무늬 등을 주로 사용하였다. 가장 오래된 유물은 백제시대 무령왕릉의 왕비 관에서 출토한 것으로서‚ 통나무를 사다리꼴로 다듬고 중심부분을 반달 모양으로 파내어 베기 편하도록 하였으며 거북등무늬와 연화무늬를 새겨 넣었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