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헬레니스틱 눈물 병

추천0 조회수 8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헬레니스틱 눈물 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철기 시대 (서기전 1200-586)(The Iron Age)서기전 13세기에 지중해 무화권에는 "암흑기(Dark Age)"라 불리는 일종의 문명의 위기가 발생하였다. 그리스 북부에서 이동해 온 도리아 민족(Dorians)은 그리스 본토의 미케네 문명을 붕괴시켰고 이에 영향을 받은 소위 "해양 민족"의 대이동으로 막강했던 헷(Hittite) 제국이 몰락했다. 지중해 또는 소아시아를 거쳐 이동했던 해양 민족은 우가릿(Ugarit)을 비롯한 시리아와 가나안의 군소도시 국가들을 차례로 파괴하였고 여러 지역에서 새로운 민족들의 유입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가나안 지역에서는 그 때까지 유일한 지배세력이었던 이집트의 영향력이 축소 된 틈을 타서 약소민족들이 각각 아람‚ 페니키아‚ 불레셋‚ 암몬‚ 모압‚ 에돔 등의 왕국을 건설하기에 이르렀다. 철기Ⅰ시대(서기전 1200-1000)는 성서적으로 출애굽 이후 가나안 정착과 사사시대로 볼 수 있다. 특별히 당시까지 비교적 도시들이 발달하지 못했던 사마리아와 유다 중앙산악 지대에 정착하기 시작했던 이스라엘 민족은 부족한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때까지 볼 수 없었던 거대한 용량의 물 항아리들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목이음 항아리(Collar Rim Jar)"는 항아리가 너무 거대하다보니까 몸통과 윗부분을 분리하여 만든 다음 그 둘을 이으면서 이음새가 마치 저고리 목 부분의 옷깃(collar)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독특한 모습의 목이음 항아리의 지리적 분포를 통하여 가나안에 새로 정착한 이스라엘 민족의 주거 분포를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서기전 1000년경 다윗왕조의 수립과 함께 철기Ⅱ시대(서기전1000-586)가 시작되며 이때부터 비교적 구약성서 역사서의 기록과 발굴을 통한 주거의 분포가 일치하고 있다. 이 시대에는 북쪽의 단(Dan)에서부터 남쪽의 가데스바네아(Kadesh Barnea)와 쿤틸랏트 아즈루드(Kuntilat)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의 독특한 양식의 요새가 많이 건설되어서‚ 이스라엘의 실제적 통치영역과 고유의 물질문명의 지리적 분포를 쉽게 추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대에는 서기전 920년경 이집트 침공‚ 서기전 701년 앗시리아 산헤립의 유다 침공 등 역사 기록에 나타나는 전쟁의 흔적들을 발굴 현장에서 고고학적으로 확인 할 수 있어서 비교적 정확한 연대추정이 가능하다. 철기 Ⅱ시대는 서기전 586년 바빌로니아에 의한 예루살렘의 함락으로 끝을 맺게 된다. 디켄터(Decanter) 물병높이 22.1 센티미터 이스라엘 왕정 시대의 토기류 중에서 디켄터 물병은 서기전 8-7세기의 독특한 모습을 보여준다. 포도주나 올리브기름‚ 혹은뜨리거나 그 안의 눈물을 쏟게 되어 풍습대로 함께 매장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큰 수치로 여겼다. 눈물병은 몸뚱의 동체인 배부분이 몸뚱이 위 부분으로 올라가며 좁아지다가 목 부분은 가늘고 길게 올라 갔으며 입술 부분은 여러 군데 깨져 있다. 향수 등을 담았던 이 병은 중기-후기 청동기 시대의 눈물병등과 같은 약 5리터 들어가는 병에 속한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썼던 슬픔의 눈물을 받아두는 병이다. 눈물 병은 주로 얇은 유리로 만들었는데 바닥이 넓고 몸통은 호리호리하며 깔때기 모양으로 생겼다. 가난한 사람들은 단순한 토기로 만든 것을 사용했다. 이 병은 가정에 어떤 재난이 생겼거나 마음이 상하여 눈물을 흘리게 될 때 흐르는 눈물을 모아 보관하는 데 쓰였다. 식구들은 제각기 자신의 눈물 병을 하나씩 갖고 있었는데 슬픈 일로 눈물을 흘리는 동안 눈 아래에 자기의 병에 흐르는 눈물을 병에 담았고‚ 병을 밀봉하여 집안의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보관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눈물 병을 매우 소중하게 간직하고 성스럽게 여겨서 죽으면 그 병을 사람과 함께 매장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눈물 병을 깨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