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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 철채 등잔(白磁 鐵彩 燈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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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백자 철채 등잔(白磁 鐵彩 燈盞)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백토로 그릇을 만들어 낮은 온도에서 초벌구이를 해내고 그릇 표면에 산화철 안료(酸化鐵顔料)로 무늬를 그리고 그 위에 백색 유약을 입혀 번조한 것을 철화라고 하고 무늬 대신 표면에 철화안료로 색칠을 하는 것을 철채라고 한다. 색을 칠한 부분은 주로 다갈색이나 흑갈색을 띠고있다. 한국에서 백자에 철분 안료로 무늬를 입힌 것은 고려시대부터였으며 조선 전기에는 주로 묘지(墓誌)에 쓰였으나 17세기 이후부터는 세련미(?鍊美)를 띠게 된다. 백자 철화는 대개 광주(廣州) 관요(官窯)와 지방의 민요(民窯)에서 생산된 두 가지로 구분된다. 광주 관요의 것은 잘 수비(水飛)된 백토와 양질의 백자유(白瓷釉)에 사실적인 무늬가 주로 시문(施文)되어 포도덩굴·대나무·운룡(雲龍)·매화 등이 세련된 필치로 나타난다. 지방민요의 것은 바탕흙과 유약이 각기 특색을 지니고 반추상화된 초(草)·죽(竹)·용(龍) 무늬 등이 자유분방하게 묘사되어 있다. 철· 철화(鐵畵)· 철사(鐵砂)라는 명칭은 20세기에 들어서서 붙여진 명칭이고 원래 한국에서는 석간주(石間褓)라고 하였다. 가마터[窯址]로는 경기도 광주시 일대의 조선 중기 가마터와 북한산 일대‚ 용인‚ 천안‚ 괴산‚ 철원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 백자 철채 등잔은 어깨가 둥글면서 원통형에 가까운 동체로 이어지는 기형으로 뚜껑을 덮을 수 있게 되어있다. 평저 바닥과 뚜껑이 덮이는 어깨 상면에 내화토 받침 자국이 있다. 유색은 갈색을 띠며 내외면 모두 시유되어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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