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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 인화문 발(粉靑磁 印花文 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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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분청 인화문 발(粉靑磁 印花文 鉢)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분청사기 대접의 기형은 14세기 고려시대 기형이 대체로 이어진다. 두텁고 둔탁하며 굵은 모래받침의 내만형 대접에서 차츰 기벽이 얇아지고 태도비짐받침으로 굽 주위 처리가 비교적 정제되어 경쾌해지면서 세종(世宗) 시대에 들어와서는 외반형(?反形)의 양감있는 대접이 현저히 증가한다. 주요 생산지를 보면 고려청자의 경우는 전남 강진과 전북 부안‚ 백자는 경기도 광주를 중심으로 이들 모두 국가의 강력한 규제와 보호를 받는 관요(官窯)의 성격을 띠었으나 분청사기만은 어느 일정한 지역에 국한되어 있었던 것이 아니고 130여 곳이 넘게 전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결국 분청사기는 토산공물의 하나로 중앙에 상납되게 되어 관사명(官司名)이 들어 있는 것이 많고 관사명이 새겨 있는 그릇은 왕실 및 관아에서 주로 사용하였다. 문양에서 보여지는 인화시문(印花施文(도장을 찍는 수법))은 여러 가지 문양을 도장으로 그릇 표면에 찍어 움푹 들어간 곳에 백토를 메꾸어 넣으므로 문양이 나타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분청사기에 나타나는 모든 기형에 사용된다. 인화문에 사용되는 문양은 국화문(菊花文)‚ 원권문(圓圈文)‚ 승렴문(繩簾文) 등을 주문양으로 우점문(雨點文)‚ 당초문(唐草文)‚ 만자문‚ 연판문(蓮瓣文)‚ 나비문‚ 학문(鶴文)‚ 연주문(聯?文) 등이 보조 문양으로 나타난다. 이때 인화문의 보조 문양으로 많이 사용되는 당초문은 주로 상감되어 나타나며 항아리‚ 푼주(넓적한 대접 모양의 그릇)‚ 매병(梅甁) 등 큰 그릇에도 인화문과 상감문이 동일 기면(器面)에 같이 시문되는 경우가 많다. 또 인화문계(印花文系)에는 관사명(官司銘)과 제조지방명이 인화기법으로 표현된 예가 많고 상감기법으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분청사기의 제작 시기 및 만든 지방의 특징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이들 명문(銘文)은 점차로 왜곡되고 변형되면서 문양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여러개를 같은 기면에 배열하기도 하고 위치도 문양으로서의 효과적인 배치에 더욱 주력하여 훌륭한 문양으로서의 역할을 겸하기도 하였다. 이 분청자 인화문 발은 저부에 볼륨감이 있은 후 측사면이 수직에 가깝게 세워지는 기형으로 구연은 살짝 외반되면서 세워져 있다. 외측 구연 부근과 동체 저부‚ 굽 부근‚ 굽 외측에 2줄의 백산강 횡선문을 돌리고 동체 외측 전면에만 집단 점문을 인화한 후 엷게 귀얄을 했다. 유색은 진한 녹청색이며 빙렬이 많다. 구연에서 동체 중간까지 2-3곳의 균열과 깨짐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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