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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 상감 국화문 합 뚜껑(靑磁 象嵌 菊花文 盒 뚜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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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청자 상감 국화문 합 뚜껑(靑磁 象嵌 菊花文 盒 뚜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청자는 유약 가운데 미량의 철분이 있어 환원염(還元焰)에 의해 구워지는 과정에서 청록색의 유조(釉調)를 띠게 되는 자기이다. 그러나 환원이 불충분하거나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으면 유색이 녹황색이나 회녹색을 띠기도 하고 때로는 산화되어 황갈색을 띠는 것도 있다. 청자의 시작은 중국으로 기원은 은(殷)?주(周)?전국(戰國) 시대 무렵에 중국 각지에서 만들어진 회채도(灰彩陶)에 있는 것으로 추측한다. 이것이 중국 남부지방에서 발달하여 삼국?서진(西晉) 무렵에는 회녹색의 고월주요(古越州窯:古越窯)라 불린 원시적인 청자가 절강성[?江省]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만들어졌다.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말기에는 중국 북부에서도 제작되어 화려한 대작도 나타났다. 당말오대(唐末五代)에는 질과 양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각지에 유명한 청자 가마가 생겼고 특히 웨저우요[월주요; 越州窯]의 청자는 유명하였다. 송대(宋代)에는 웨저우요의 흐름을 이어받은 룽취안요[용천요; 龍泉窯]나 화북(華北)의 야저우요[요주요; 耀州窯]에 아름다운 청자가 구워졌고 그 영향을 받아 각지에 청자요(靑磁窯)가 생겼다. 한국에서는 고려 초기(10~11세기)에 강진요(康?窯)와 부안요(扶安窯)에서 독특한 청자를 만들어내면서 급속도로 성장하여 12세기 무렵에는 비색청자(翡色靑瓷)라 불리는 중국의 청자를 능가하는 뛰어난 청자를 구워내다가 13세기 후반부터 유조(釉調)?작풍(作風)이 점차 저하되어 고려 말기에는 쇠미해졌다. 고려시대의 합은 청동 및 청자로 만들어진 예가 많은데 특히 순청자‚ 상감청자로 만들어진 청자합은 크기의 대소(?小)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체로 향을 담아 두는 향합(香盒)이나 고려 상류사회 여인들의 화장구(化粧具)로 사용하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 청자 뚜껑은 유물 120108번과 한 세트이다. 상면(上面)이 평평한 후 사선으로 벌어지고 다시 각(角)이 지게 수직으로 꺾이는 기형이다. 상면(上面) 중앙에는 단독 국화문‚ 이중 원문(圓文)‚ 국화문 3개‚ 횡선문(橫線文) 2줄이 백상감(百象嵌)되어 있다. 사선으로 벌어지는 부분에는 백상감 연판문대(蓮瓣文帶)가 있고 외측면 끝에는 2줄의 백상감 횡선문이 돌려져있다. 합신과 뚜껑이 접한 면에 유약을 칠하지 않고 큰 내화토비짐받침을 6-7개 놓고 번조시 함께 구웠다. 유색(釉色)은 회색이 도는 청녹색이고 빙렬이 많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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