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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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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김규진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김규진의 시 <근묵(槿墨)>은 34책으로 이루어진 첩장본(帖裝本)으로 위창(葦滄) 오세창(吳世昌) 선생이 우리나라 선현들의 묵적 가운데 서간류의 소품을 수집하여 엮은 것이다. 수록된 작가는 고려 말의 정몽주(鄭?周)‚ 길재(吉再)‚ 조선초기의 정도전(鄭道傳)‚ 강회백(??伯)‚ 대한 제국기의 이도영(李道榮)에 이르기까지 약 1136명에 달한다. 연대는 대략 600여 년에 걸쳐 있다. 작가의 신분별로 보면 임금에서 사대부에 이르며‚ 직업별로 보면 관료‚ 학자‚ 승려 등이 총 망라되어 있다. 또한 서체별로 보면 행서가 595점‚ 초서가 468점으로 행초가 그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해서는 57점‚ 전예는 16점으로 전예해행초의 구색을 모두 갖추었다. 문장의 내용면은 서간이 720점‚ 시고가 353점‚ 제발 및 기타 잡문이 62점으로 내용면에서도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근묵에는 600년 간에 걸친 우리 선현들의 생활사를 볼수 있기에 옛 사람의 사생활의 실태는 이러한 서간첩(書簡帖)이 아니고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중요한 사회사의 자료가 된다. 서법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운필하여 바쁜 가운데 비필난초(飛筆亂草)로 휘두른 것으로 그 필치는 유려하고 창달하여 보는 사람들의 심목을 흔결(欣決)케 하는 감동을 지니고 있다. 아무런 제약과 의도적인 작태가 없는 서간의 서품은 그것이 글씨의 본바탕이며 작가의 개성을 그대로 살린 작품으로 근묵은 600년의 살아 있는 서예사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 서간형식의 변천과 서압(署押)의 양상을 연구할 수 있어‚ 역사‚ 민속‚ 사회사‚ 서법연구 등 여러 측면에서 귀중한 자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김규진(金圭鎭) 1868년(고종 5)-1933년‚ 본관은 남평(南平)‚ 자는 용삼(容三)‚ 호는 해강(涇岡)·백운거사(白雲居士)·취옹(醉翁)·만이천봉주인(萬二千峯主人) 등 10여 개가 있다. 8세부터 장인 이소남(李小南)에게 글씨를 배우고 18세 때 청(?)나라에 유학하여 서화(書畵)의 명적(名蹟)을 연구하였다. 전서(篆書)·예서(隸書)·해서(楷書)·행서(行書)·초서(草書)에 모두 묘경(?境)을 이루었고‚ 산수화·화조화(花鳥畵)를 잘 그렸으며 특히 난죽(蘭竹)은 절묘하였다. 그는 사군자(四君子)도 즐겨 그렸고 글씨는 대자(?字)를 특히 잘 썼다. 영친왕 이은(英親?李垠)에게 서법(書法)을 가르쳤다. 한국 최초로 사진술을 도입하고 어전(御前)사진사가 되었다. 한편‚ 안중식(安仲植) ·조석진(趙錫晋)과 함께 서화협회를 창설하여 후진을 양성하는 한편‚ 경향 각지에서 서화전을 개최하여 서화 예술의 계몽에도 진력하였다. 저서에 《해강난죽보(涇岡蘭竹譜)》《육체필론(六體筆論)》《서법진결(書法眞訣)》《금강유람가(金剛遊覽歌)》‚ 작품으로는 글씨에 《기법보살(起法菩薩)》(內金剛:?額書) 《천하기절(?下套絶)》(內金剛:?額書) 《금수강산(錦繡江山)》(平壤 ?碧樓) 《대웅전》(平壤 永明寺) 《백마장강(白馬長江)》(扶餘) 《촉석루(矗石樓)》(晋州) 《가야산해인사(伽倻山涇印寺)》(陜川 涇印寺) 《보신각(普信閣)》(서울 鐘閣) 《희정당대조전(熙政堂?造殿)》(서울 昌德宮) 《태극전(?極殿)》(서울 德壽宮)‚ 그림에 《외금강 만물상도(?金剛萬物相圖)》(德壽宮 熙政堂 壁畵) 《소상대죽도(瀟湘?竹圖)》 《대부귀길상도(?富貴吉祥圖)》등이 있다. 此君疑住??宮 幼出琉璃翠映空 涇岡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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