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용만전도

추천0 조회수 1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용만전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한국에는 이미 삼국시대부터 지도를 사용한 사실이 여러 문헌을 통해 확인되고 있으나‚ 본격적인 지도제작이 시작된 것은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부터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1402년(태종 2) 이희(李)가 제작한 <팔도도(八道圖)>‚ 16세기에 제작된 <역대제왕혼일강리도(歷代帝?渗一疆里圖)>‚ 세종연대에 정척(鄭陟) ·양성지(梁誠之) 등이 왕명을 받아 작성한 <동국지도(東國地圖)>‚ 1678년(숙종 4) 정상기(鄭尙驥)가 처음으로 축척법을 써서 작성한 <동국지도> 및 1834년(순조 34) 김정호(金正?)가 제작한 <청구도(靑丘圖)>‚ 1861년(철종 12)에 역시 김정호에 의해 완성된 <대동여지도(?東輿地圖)> 등을 들 수 있다. 위의 고지도 중 <팔도도>는 현재 전해지지 않고‚ <역대제왕혼일강리도>는 그 사본이 일본에 소장되어 있다. 이 밖에 관념적인 세계지도인 <천하도(?下圖)>가 있으며‚ 읍지(邑誌)의 편찬과 함께 출판된 각 읍지도(邑地圖) 등도 고지도로 중요시된다. 또한 조선 후기의 고지도 중에는 군사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관방지도(關防地圖)가 비교적 많이 남아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압록강을 중심으로 관서지방과 요하 유역을 포함하는 것‚ 두만강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관북지방과 만주 동부를 포함하는 것‚ 그리고 남해안의 해안 경비를 위한 수영 및 해안선을 자세히 그린 지도 등이다. 이 용만전도 역시 이런류의 군사적 목적에 의해 제작된 것이다. 용만(龍灣)은 의주(義州)의 별칭이다. 이 지도는 서북국경도와 마찬가지로 해강(涇岡) 김규진(金圭鎭) 선생이 수장했던 것으로 필자는 미상이다. 지본채색(紙本彩色)으로 되어 있는데‚ 압록강 하구가 상세히 그려져 있고‚ 특히 의주 내 건물배치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하였으며 인근지역까지의 거리를 리로 표시해 놓아 당시 의주의 군사적 중요성을 보여주는 소중한 자료로 주목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