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신유한간찰

추천0 조회수 6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신유한간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신유한의 간찰 <선현유묵(先賢遺墨)>은 16권 329점으로 이루어진 첩장본(帖裝本)으로 안동지방에서 수집된 것으로 <하회간찰(河回簡札)>이라고도 불린다. 선현유묵에는 조선시대 우리 선현들의 생활사를 볼수 있기에 옛 사람의 사생활의 실태는 이러한 서간첩(書簡帖)이 아니고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중요한 사회사의 자료가 된다. 서법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운필하여 바쁜 가운데 비필난초(飛筆亂草)로 휘두른 것으로 그 필치는 유려하고 창달하여 보는 사람들의 심목을 흔결(欣決)케 하는 감동을 지니고 있다. 아무런 제약과 의도적인 작태가 없는 서간의 서품은 그것이 글씨의 본바탕이며 작가의 개성을 그대로 살린 작품으로 600년의 살아 있는 서예사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 서간형식의 변천과 서압(署押)의 양상을 연구할 수 있어‚ 역사‚ 민속‚ 사회사‚ 서법연구 등 여러 측면에서 귀중한 자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신유한(申維翰) 숙종7-?‚ 본관은 의령(寧涇)‚ 자는 주백(周伯)‚ 호는 청천(靑泉)‚ 봉상시첨정을 역임했다. 亢署?此 伏問靜養體履 近?何 區區仰? 維翰頃於涇樓 約以歸途一拜 而輒被公? 日暮冒雨而來 至今?? 病伏經月 且以衙內紅疹 憂慮度日 奪暇修喧凉問訊事耶 只自?歎 就前所控 金佐郞聖鎔氏板子 聞已有托付於執事 而厥板近自仙? ?涇來置之弊境?頭 玖令?人舟運 而及於軒下 幸卽善藏 勿孤親知之望 ?何 板凡七葉云矣 國家不幸 逆亂層生 臣民憤痛 有不忍聞 紅疹麥荒中 又有?疾 輪行之報 生年半百 所覩聞皆出於萬萬意表 此何時厄 書不可盡 原州都會 有備員事 冒炎踰嶺 極?極? 不備伏?下照 庚戌六月初二日 申維翰拜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