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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자인화문대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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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분청자인화문대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분청자는 회색 또는 회흑색의 태토(胎土) 위에 정선된 백토로 표면을 분장한 뒤에 유약(釉藥)을 씌워 환원염(還元焰)에서 구운 조선 초기의 도자기로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의 준말이다. 분청사기의 태토는 근본적으로 청자의 태토와 비슷하나 한층 더 흑회색을 띠고 있다. 유약은 청자에 비하여 철분의 함유량이 적으며 담청색의 청자유와 황색을 띤 투명한 백색 유약이 입혀졌다. 그러나 분청사기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백토의 분장기법에 있다. 백토의 분장기법은 중국에서는 오대(五代)·북송대(北宋代)에 걸쳐 자주요(磁州窯)일대에서 한때 유행했으며 관기(官器)보다는 민간용기로서 생산되었다. 조선시대의 분장기법은 무늬를 나타내는 수단이기도 하며‚ 그릇 표면을 백토로 씌워 백자로 이행되는 과정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기법이 고안되어 율동감 있고 활달한 분청사기만의 특징을 나타내게 되었다. 분청사기의 무늬는 활달하고 민예적인 것이 특색이다. 무늬로는 모란·모란잎·모란당초·연화·버들·국화·당초·인동·파초·물고기·어룡(魚龍)·화조무늬 등이 주로 시문되었으며‚ 그밖에 나비·매화·빗방울·여의두(?意頭)·돌림무늬(雷文) 등도 있다. 특히 무늬의 재구성과 추상적인 변형은 조선시대 도공(陶工)들의 예술적인 탁월성을 보여 주고 있다. 기형은 고려 말 청자의 기형을 토대로 해서 풍만한 율동적인 형태로 변형하고 있으며‚ 안정감이 있는 실용적인 기형들이 많다. 특히 장군·자라병·편병(扁甁)·매병(梅甁) 같은 특수형의 병 종류가 등장한다. 본 유물은 분청자인화문대접이다. 여러 가지 무늬가 새겨진 도장을 찍어서 문양을 나타내는 인화(印花) 기법은 고려말의 상감청자에서 부분적으로 등장하여 조선 분청 사기에서 활짝 꽃피었다. 이 기법은 도장을 찍어 패인 부분에 주로 백토를 넣는 것이므로 넓은 의미에서는 상감 기법의 범주에 속하지만 일정한 도장을 반복해서 찍은 것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효과는 전혀 다르다. 이 대접에는 그릇 내부의 중앙 저부(底部)에는 도식화된 화문이‚ 그릇 전면에는 도장을 찍듯 반복적인 둥근 점들이 매우 치밀하게 인화되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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