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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기장경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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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토기장경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장경호는 목이 그릇 높이의 1/5 이상으로 굵고 길게 붙어 있는 항아리로 둥근 몸통에 짧은 목이 달린 단경호(短頸壺)와는 구별된다. 대개 바닥이 둥글거나 약간 위로 올라와 있으며‚ 대(臺)가 달리거나 달리지 않은 경우의 두 가지가 있는데‚ 본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유개장경호는 바닥이 둥근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는 고배(高杯)와 함께 신라토기의 대표적 기형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 의미로 긴 목이 달린 항아리의 형식은 신석기시대부터 보이며‚ 청동기·초기철기시대에도 계속 사용되었다. 특히‚ 검은간토기(黑色磨硏土器‚ 黑陶)는 청동기시대의 돌널무덤에서 주로 청동기와 함께 출토되었는데‚ 이 토기는 둥근 단지 위에 긴 목이 붙은 광택이 나는 항아리로 쇠뿔모양손잡이(牛角形把手)와 조합되면서 초기철기시대를 거쳐 원삼국시대의 와질토기(瓦質土器) 형식으로 변화되어갔다. 신라의 목항아리는 전기·중기·후기로 가면서 양식상의 변화를 보이게 된다. 전기(4세기 초∼5세기 중엽)에는 목과 대가 굵고 튼튼하게 만들어지며 대에 구멍(投窓)이 일렬로 뚫린다. 중기(5세기 중엽∼6세기 중엽)에는 몸이 아가리에 비해 작아지며 대에는 구멍이 2단으로 배치된다. 후기가 되면 형식상의 퇴화기에 접어들게 되어 대가 축소되고 구멍의 크기도 작아지며 전기나 중기에 비해 문양의 종류도 적어진다. 이러한 목항아리는 통일신라시대에 들어서면 출토량이 크게 줄어들고 중국쪽의 영향에 의해 새로운 기형인 병모양그릇이나 인화문(印花文)이 있는 유개호(有蓋壺) 등으로 대체된다. 원저장경호(圓低長頸壺)로 매우 균형잡힌 동체부와 나팔상으로 외반(?反)하는 긴 목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토기장경호의 동체부에는 2조의 침선이 동상위(胴上位)에 돌려져 있으며‚ 매우 균형잡힌 구형(球形)을 이루고 있다. 목부분은 2조의 돌대에 의하여 3부분으로 구분되며 구연단부분에는 1조의 굵은 돌대가 돌려져 목과 구연부를 구분해주고 있다. 색조는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띠며 특별한 문양은 시문되어 있지 않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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