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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기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설명> 현을 손가락으로 뜯어 소리를내는 발현악기(撥絃樂器)를 말하며‚ 기타가 악기로서 쓰이게 된 것은 BC 3000년경으로 추정되며‚ 그뒤 중근동(中近東) 각지에서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면서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 1500년경부터는 기타가 중부 유럽의 류트‚ 에스파냐의 비올라와 함께 당시의 중요한 악기였다. 당시의대표적인 연주자로는 에스파냐의 루이스 미란‚ 루이스 데 나르바에스‚ 가스파르 산스등이 있다. 16∼17세기에 걸쳐서 기타는 류트나 비올라의 쇠퇴에도 불구하고 성행하였으나‚ J.S.바흐 등에 의해 피아노·바이올린을 주축으로 하는 오케스트라가 연주되면서 점차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에스파냐의 소르 아과드‚ 이탈리아의 줄리아니 등에 의하여 제2의 황금기를 맞게 되나‚ 19세기 바그너·베를리오즈·파가니니 등의 대규모적인 음악에 압도되어 다시 쇠퇴하였다. 1852년 에스파냐에서 타레가가 나타나 기타에 음색을 부여하는 기교를 창안함과 동시에‚ 대음악가들의 작품과 자국의 음악가 알베나스·그라나도스 등의 민속적 음악까지도 기타에 옮겨담아 근대적 기타의 기술과 내용을 확립하였다. 그의 제자로는 브졸·료베트 등의 대연주자가 있고‚ 세고비아도 그의 영향 아래서 자랐다. 세고비아는 기타를 살롱에서 연주회장으로 옮겨와 전세계에 기타음악을 소개하였다. 그뒤 기타의 제작‚ 악보의 출판이 각국에 널리 퍼져 오늘날 많은 나라에서 기타연주가 행하여지고 일반 작곡가들도기타곡을 쓰게 되었기 때문에‚ 에스파냐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널리 퍼지고 있다. 한편‚ 민속무용에 쓰이는 것으로는 플라멩코기타가 있다. 1. 구조 18세기 무렵까지는 프랑스의 프랑스와 라코트가 설계한 모양이 일반적이었으나‚ 그뒤 에스파냐의 안토니오 데 토레스가 연주회장에서도 쓸 수 있도록 음량의 증대를 꾀한 대형 기타의 설계에 성공하여 많은 명기(名器)를 냈으므로 그뒤부터는 토레스형이라는 오늘날의 크기가 되었다. 표면판은 소나무‚ 옆면과 뒷판은 파리산도르나 하카란다라는 목재를 사용한 것이 많고‚ 플레이트(음판)의 표면은 흑단(黑檀)‚ 뒷면은 삼나무를 사용하였다. 앞판 안쪽의 받침목의 배치는 제작자들에 의해 연구가 이루어져 제각기 음색에 변화를 주고 있다. 토레스 외에 산토스 에르난데스도 명제작가로 알려졌다. 2. 기술 기타줄을 퉁기는 오른손 손가락의 손톱을 약간 길러서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손톱을 사용하지 않고 손가락 끝부분만으로 퉁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앞의 방법이 소리가 명쾌하고 빠른 운지(運指)에 적합하기 때문에 오늘날 대부분의 기타 연주자가 손톱을 사지라고 불리는 에스파냐의 타레가 이후는 누르는 음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게 되어서 기타 연주가 대중화되어 기술도 현대화되었다. 용하고 있다. 주법으로는 프르사르 아포얀드(퉁긴 손가락은 다음 줄에 멈춘다)와 프르사르 아르 아이레(퉁긴 손가락은 공간 쪽을 향한다)의 2종류가 있어서 음악의 요구에 따라 가려 쓴다. 오른손 손가락에는 명칭이 있는데‚ 엄지손가락은 p‚ 집게손가락은 i‚ 가운뎃손가락은 m‚ 약손가락은 a이다. 이것은 에스파냐어의 첫글자를 딴 것이다. 오래 된 카르카시교본에서는 × · ‥ … 등의 기호를 사용하였나 오늘날에는 쓰이지 않는다. 연주는 보통 의자에 앉아서 하며‚ 왼발을 발판 위에 올려놓고 무릎 위에 기타통 중간부분을 얹어 머리부분은 어깨와 같은 위치에 오도록 한다. 두 손 모두 힘을 빼고 손가락 끝만을 사용한다. 근대 기타의 아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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