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쇠주걱

추천0 조회수 9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쇠주걱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상세설명> 음식을 저어 섞거나 밥을 푸기 위한조리용구. 예전에는 나무나 대로 만든 제품이 많았으나 근래는 합성수지 ·스테인리스강(鋼) 제가 많다.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크기 ·생김새 ·재료 등이 달라진다. 서양에서는 케이크 ·쿠키 ·도넛 반죽을 할 때 나무제 주걱을 사용하는데‚ 생김새는 한국 주걱보다 더 기름하고 자루도 길다. 목적에 따라 끝이 둥근 것‚ 네모난 것 등을 선별해서 쓴다. 한국에서는 대표적인 주걱이 밥을 푸기 위한 밥주걱이다. 밥주걱은 일반적으로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솥에서 밥을 풀 때 사용하는 것은 크기가 약간 크고 둥글넓적하며 자루가 길다. 예전에는 박달나무 같은 단단한 나무를 깎아서 만들었으나 유기그릇이 사용되면서부터는 놋주걱을 많이 사용했고‚ 스테인리스강 제가 많다. 또 밥통에서 공기에 밥을 풀 때는 조금 작은 주걱이 사용되는데‚ 생김새는 동그스름하고 기름하며 밥을 푸는 부분과 손잡이가 연결되었다. 그 외에 고추장을 담글 때 또는 김장철에 김치속이나 깍두기를 버무릴 때 사용하는 큰 주걱이 있다. 이 주걱은 지름이 10∼20 cm‚ 전체의 길이가 40∼50 cm로 크고 길어 많은 재료를 쉽게 혼합할 수 있다. 대개 박달나무 같은 단단한 나무를 깎아서 만든 것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